위성곤 "강정주민 아픔 끝내야"...황 총리 "충분히 이해는 하지만"
상태바
위성곤 "강정주민 아픔 끝내야"...황 총리 "충분히 이해는 하지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상권 철회문제, 관계부처 살펴보도록 할 것"

10년째 이어지고 있는 서귀포시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갈등문제와 관련해, 13일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서귀포시)이 황교안 국무총리에게 정부가 강정주민 등을 상대로 제기한 해군기지 구상금 청구소송에 대한 철회 등을 촉구했다. 

위 의원은 이날 황 총리를 상대로 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지난 2014년 2월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정홍원 총리는 "정부의 갈등해결 노력이 부족함을 인정했다"며 "갈등을 해결해야 할 시점에 와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하지만 정부는 지난 3월 갈등을 증폭하고 반목을 부추기는 구상권 청구 소송을 택했다"며 "해군기지 건설 추진 이후, 10년 가까이 아픔과 고통을 겪은 강정 주민들, 앞으로 오랫동안 같이 살아갈 지역 주민과 장병 등을 고려한다면 (구상금 소송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물었다.

또 "정부가 국가 정책에 반대했다고 해서 국민을 상대로 구상권을 청구한 사례가 있는가, 원하지 않는 시설이 들어오는 것에 대한 주민들의 저항에 대해 구상권까지 청구된다면 국민들의 목소리가 봉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 의원은 "국민을 위해야 할 국가가 오히려 국민을 힘들고 고통스럽게 해서는 안되고 이런 식으로는 해군기지 갈등이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며 "그래야 군과 장병, 주민들이 함께할 수 있다"고 구상금 소송을 철회해줄 것을 강하게 촉구했다.

이에 대해 황 총리는 "해군기지를 건설하는 과정에 많은 장애들이 있었고 그 과정에서 불법 행위로 건설을 방해한 책임자들에 대해 제한적으로 구상권을 청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역 주민들도 있지만 외지인들도 있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어 "지역 주민들의 고통이나 아픔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고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별도의 문제이지만 구상금 청구 소송 등은 관계부처에 살펴보도록 말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