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턴, 매직넘버 달성…美 양당 최초 여성 대선 후보 탄생
상태바
클린턴, 매직넘버 달성…美 양당 최초 여성 대선 후보 탄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민주당 대선 주자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6일(현지시간) 최종 후보 지명에 필요한 대의원 매직넘버(2383명)를 달성했다.

이로써 클린턴 전 장관은 민주당 최종 대선 후보로 사실상 확정된다. 미국의 주요 양당에서 여성 후보가 본선 진출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P통신에 따르면 클린턴 전 장관은 전날 푸에르토리코 경선 승리에 이어 슈퍼 대의원(주별 경선 결과와 관계 없이 지지 후보 결정)을 추가로 확보하면서 매직넘버를 달성했다.

AP통신 기준 클린턴은 현재까지 선언 대의원 1812명, 슈퍼대의원 571명 등 모두 2383명을 손에 넣었다. 같은 당 경쟁자인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버몬트)의 대의원은 선언 1521명, 슈퍼 48명으로 총 1569명이다.

샌더스 의원이 매직넘버 달성에 필요한 대의원 수는 814명인데 경선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현재로서는 현실화될 가능성이 없다고 AP통신은 분석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지난 2008년 민주당 경선에서 경쟁자인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 패배한 뒤 재도전을 시도한 끝에 결국 올해 대선에서 당 최종 후보 자리를 거머쥐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이튿 날 캘리포니아, 뉴저지, 뉴멕시코, 몬태나, 사우스·노스 다코다 등 6개주 경선에서 승리해 대의원을 추가로 대거 확보할 전망이다.

클린턴이 예상보다 먼저 당 최종 후보 자리를 확정지으면서 샌더스 의원의 설 자리는 더욱 좁아졌다. 그는 샌더스 의원에 대해 후보 사퇴와 본선 협력을 촉구하고 있다.

그는 앞서 기자들과 만나 "사실 내일은 내가 (경선에서) 물러난 뒤 오바마 전 상원의원을 지지한지 8년이 되는 날"이라며 "우리가 오랜 선거 캠페인 동안 어떤 이견을 빚었든 옳은 결정이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정확히 8년 전인 지난 2008년 6월 7일 같은 당 경선 경쟁자이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승리가 확실시되자 후보직을 사퇴한 뒤 지지를 선언한 바 있다.

그는 민주당의 대선 최종 승리를 위해 샌더스 의원이 자신과 같은 길을 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샌더스 의원은 일단 버티기를 하고 있다. 그는 승패 여부와 관계 없이 7월 전당대회까지 경선 레이스를 완주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내비쳐 왔다.

그러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이주 내 클린턴 공식 지지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민주당은 본격적으로 클린턴을 중심으로 헤쳐모이기에 들어갈 전망이다.<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