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해군 구상권 철회 촉구...진상조사 시기 놓쳐"
상태바
원희룡 "해군 구상권 철회 촉구...진상조사 시기 놓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 등을 대상으로 한 해군의 구상권 청구 소송에 대해 반대한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19일 밝혔다.

반면, 취임 당시 서귀포시 강정 제주해군기지 갈등문제 해법으로 제시했던 진상조사 공약에 대해서는 "시기를 놓쳤다"며 사실상 무산됐음을 시인했다.

원 지사는 이날 열린 제339회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강경식 의원(무소속)의 질문에 이 같은 입장을 피력했다.

강 의원은 해군의 구상권 청구를 철회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에 대한 진상조사가 우선돼야 한다는 강정마을 주민들의 인터뷰 영상을 소개하며 "해군의 구상권 청구에 대한 도지사의 정확한 입장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답변에 나선 원 지사는 "지난번 4.3희생자추념식 때 제주를 방문했던 국무총리께 강정 주민에 대한 구상권 청구를 철회해달라는 건의를 했고, 그 후로도 해군 당국에도 유선 접촉을 통해 도의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주민들의 진상조사 재개 요구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쳤다.

원 지사는 "제가 당선된 직후에 진상규명을 하자, 해군기지 완공 전에 해야 한다, 그래야 해군에 대해 압박할 수 있는 상황이 주어진다고 주민들을 설득했다. 위원장, 조사방식, 다 마을에서 결정하라고 했는데, 불신 때문이었는지 시간을 놓치다가 작년말에 마을회에서 진상규명 거부를 선언했다"고 했다.

이어 원 지사는 "지금이라도 진상규명을 하면 좋겠지만 해군의 협조를 어떻게 구하겠나. 싸우자는 것 밖에 되지 않는다"며 "할 수 있는 시기를 놓친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이미 해군기지가 완공된 시점에서 제주도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카드를 놓쳤다는 설명이다.

원 지사는 "그때 도지사를 조금만 믿고 허락해줬으면 제가 어마어마한 부담을 안고 진행할 수 있는 사안이었는데, 그때 무산시켜놓고 지금에와서 하라고 하면 제가 무슨수로 진행을 하겠나"라며 사실상 진상조사를 추진할 수 없음을 거듭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