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국제영화제 '대관불허' 반발..."이게 어찌 정치행사?"
상태바
강정국제영화제 '대관불허' 반발..."이게 어찌 정치행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 예술의전당 대관불허 서귀포시 강력 규탄
"정부시책 반한다고 거부?...명백한 사전검열"

266010_167250_2753.jpg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열리는 제1회 강정국제평화영화제와 관련해, 서귀포시 당국이 서귀포예술의전당 장소 대관을 불허한데 대해 반발이 커지고 있다.

이번 논란은 강정국제평화영화제 주최측이 서귀포시에 예술의전당 사용 대관신청을 했으나 한달 가까이 미뤄오다 최종적으로 거부하기로 하면서 촉발됐다.

서귀포시는 △강정평화영화제 조직위원회가 제주해군기지 반대대책위와 사전에 논의해 진행한 행사라는 점, △영화제의 취지와 목적이 '비무장 평화의 섬 실현'으로 정치적인 행사라는 점, △상영하는 34개 작품 중 7편이 강정마을을 다루고 있거나, 평창올림픽을 비판, 핵발전소에 부정적인 시각을 담고 있거나, GMO(유전자조작식품)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작품들로 정부시책에 반대하는 영화라는 점을 대관거부 사유로 제시했다.

제주해군기지 반대운동과 연관성이 있어 보이고, 작품 내용이 정부정책에 반한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이러한 거부사유는 문화예술의 자유로운 활동을 정치적 시각의 잣대로 통제하려는 발상으로 비춰지면서,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작품 하나하나를 사전에 심의해 정부시책에 맞지 않다는 이유를 거부사유 중 하나로 꼽은 것은 헌법으로 금지하고 있는 '사전검열'을 버젓이 자행하는 것이어서 큰 논란을 불러오고 있다.

영화제 조직위의 강력한 비판 입장에 이어, 서귀포시 강정마을회도 15일 입장을 내고, "서귀포시가 강정국제평화영화제에 대해 편향된 정치적인 판단으로 예술의전당 대관을 거부한 것에 대해 앞으로 엄중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지난 8일 허법률 서귀포시 부시장과 면담에서 예술의전당 대관을 요청했으나, 결국 거부됐다"면서 "대관거부는 강정마을이 해군에게 34억5000만원의 구상권을 청구당해 충격과 분노에 휩싸여 있는 상황에서, 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행위이요, 상처에 뜨거운 물을 뿌리는 행위"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강정마을회는 또 "마을회는 지난 2월26일 강정마을을 '생명평화문화마을'로 가꾸어 나갈 것을 선포하며 문화행사들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나갈 것을 밝혔는데, 영화제 후원단체인 강정마을회가 해군기지 반대위와 실무적 논의를 거치며 진행한 것이 왜 거부사유가 되느냐"면서 "강정마을회가 불법단체인가"라고 반문했다.

강정마을회는 이어 "영화제 개최취지에 '비무장 평화의 섬 지향'이 들어 있다고 해서 어떻게 정치적 행사라고 단정할 수 있는가"라며 "오히려 서귀포시의 이런 판단이야말로 정치적 편향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서귀포시가 문제 삼은 7편의 영화는 모두 영상물등급심위위원회에서 '등급면제판정'을 받은 작품이며, 이미 국내외 유수의 영화제에서 상영을 한 합법적인 작품들"이라며 "위법적 사유가 없으면 상영 및 전시를 제한해서는 안되는데, 서귀포시 당국은 예술작품에 대한 사전검열과 정치적 판단을 했다"고 지적했다.

강정마을회는 "결국 서귀포시가 영화인들의 향연이며 강정마을회와 함께하는 강정평화영화제에 대하여 편향된 정치적인 판단으로 예술의 전당 대관을 거부한 것"이라며 "이에대한 책임은 향후 엄중히 물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정국제평화영화제는 한반도와 동북아의 군사적 긴장을 해소하고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과 생명평화마을 조성이라는 취지로, 시민들의 자발적 후원으로 준비되고 있는 첫 행사다. <헤드라인제주>

<원성심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새가슴 2016-04-16 18:07:53 | 110.***.***.78
통 크지 못한 못한 쫀쫀한이로다
안해줄 이유가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