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농연 제주연맹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 철회하라"
상태바
전농연 제주연맹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 철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은 1일 성명을 내고 "해군은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구상권 청구를 즉각 철회하라"고 강력 촉구했다.

전농 제주도연맹은 "해군은 제주해군기지 공사를 지연시켰다는 이유로 강동균 전 강정마을회장 등 개인 116명과 강정마을회,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등 5개 단체 등 총 121명을 상대로 34억여원 상당의 구상권 행사에 나섰다"며, "이는 있을 수 없는 행위"라고 반발했다.

전농 제주도연맹은 "느닷없이 해군기지를 건설하겠다며 농지와 바다를 빼앗고, 이를 반대하는 주민들을 서로 다투게 만들고, 평화의 섬 제주를 만들겠다며 자기 일을 뒤로 하고 열심히 반대활동을 한 사람들에게 구상권 청구라니 도대체 세상이 어떻게 가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반성은 못할 망정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이 단체는 "주민들 때문에 공사가 지연됐다는 해군의 주장은 터무니 없다"면서, "공사가 지연된 것은 사업의 적법성에 대한 법적 논란, 불법공사로 인한 공사중지명령, 풍랑이 심한 강정해안의 자연환경과 태풍 등으로 인한 공사 구조물 파손·유실 등 여러가지 이유가 복합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주민들이 공사장 정문 앞에서 고작 몇 분간 공사차량의 출입을 막는 것 때문에 공사가 지연되었다는 것은 과장이고 궤변"이라며, "잘못된 시책을 강행함으로써 국민의 평화적 생존권을 위기에 빠트리고 고통 속에 내몬 가장 큰 책임은 다름 아닌 국가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전농 제주도연맹은 "자신의 책임에 대해 일언반구도 없이 공사 지연의 결과를 국민 개개인에게 전가하는 것은 무책임의 극치이자 국민의 기본권을 수호해야 할 국가가 국민을 상대로 한 선전포고"라며, 강정마을에 대한 구상권 청구를 즉각 철회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헤드라인제주>

<오미란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