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로 위장한 폐기물 소각장, 즉각 중단해야"
상태바
"발전소로 위장한 폐기물 소각장, 즉각 중단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봉 5분발언, 해안동 열병합발전소 중단 촉구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 노형동 을)은 22일 제33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중 5분발언을 통해 제주시 해안동 중산간 지역의 열병합발전소 사업 추진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1.jpg
▲ 이상봉 의원ⓒ헤드라인제주
이 의원은 "원희룡 도지사는 제주의 자연을 보존하기 위해 중산간 가이드라인을 발표했고, 민선 6기 도정 슬로건을 '자연.문화.사람의 가치를 키우는 제주'로 표방하고 있음에도 청정과 공존에 역행하는 정반대의 사업이 제주시 해안동 축산마을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제주시 해안동에 발전선비 6MW 규모의 열병합발전소가 조성 될 예정에 있는데, 이는 열병합발전소를 위장한 폐기물 쓰레기 소각장 사업과 다름 없다"며 "현재 노형동 주민들은 주거 환경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그야말로 재앙적 악영향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그는 "먼저 사업장 위치가 자연과 사람이 공존할 수 없는 지역이다. 현재 사업장 부지로 예정된 곳은 도지사가 천명한, 중산간 가이드라인에 저촉되는 해발 340m의 중산간 지역이고, 폐기물 소각으로 인한 영향권은 반경 5Km 이내에 인근 12학교를 포함한 노형동 연동 전체 주택가를 포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전문가들에 따르면, 전기 생산을 위한 발전용량이 6MW 규모는 경제성이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오히려 쓰레기 소각을 대가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는 지적이 있다"며 "이 사업은 열병합발전사업소를 위장한 사실상의 폐기물 쓰레기 소각장이라는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 의원은 "갈등유발 사업을 주민들의 사전공감대 없이 추진하려다, 언론에 알려지면서 더욱 공분을 사고 있다는 것도 문제"라며 "앞으로 도시계획시설 결정사항으로 도시계획심의와 주민설명회 절차, 그리고 건물과 굴뚝 높이에 따른 경관심의 등 여러 가지 절차를 이행해야함에도 이러한 절차없이 건축허가를 신청한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노형동과 연동 주민들이 마땅히 누려야할 건강권과, 중산간 환경보전을 위한 문제제기는 너무나 당연한 요구"라며 "열병합발전소 사업의 본질적 안전에 대한 문제점과 중산간 입지 문제, 환경적 문제, 주민공감대 문제 등 종합적으로 검토해 주민의 안전권을 보장해달라"고 주문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