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전 구럼비 발파, 치욕의 그날 잊지 않을 것"
상태바
"4년 전 구럼비 발파, 치욕의 그날 잊지 않을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해군기지 범대위, 구럼비 발파 4년 기자회견
"강정마을 갈등 불러온 장본인, 역사의 심판대 세울 것"

제주해군기지 공사 과정에서 구럼비 바위가 발파된 지 4년째를 맞은 7일, 강정마을 주민 등이  구럼비 발파와 마을 갈등을 불러온 이들을 심판하고, 강정을 생명과 평화의 문화마을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회와 군사기지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비록 해군기지는 준공됐지만, 포기하지 않는 한 진 것은 아니"라며 "진실이 드러나 정의가 실현되는 그날까지 생명과 평화의 문화가 넘치는 마을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마을회는 "지난 2013년 3월7일은 제주도 치욕의 날"이라며 "강정마을에는 새벽 3시반경부터 싸이렌이 쉴 새 없이 울려퍼지고, 주민들은 차량을 세우고 쇠사슬로 몸을 묶으며 구럼비 바위 발파용 화약수송을 막기 위해 필사의 노력을 다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당시 제주도지사는 물론 제주도의회 의장, 도의원, 새누리당 제주도당을 포함한 제주지역 정치단체 모두 구럼비 발파를 보류하라는 입장을 발표하거나 현장에 나와 목소리를 냈다"면서 "지역구 국회의원은 물론 전국 야당 국회의원들도 강정주민들과 함께하기 위해 강정천 다리로 몰려들었다"고 말했다.

마을회는 "구럼비 바위는 해군이 폄하하듯 까마귀쪽 나무의 제주방언인 구럼비(구름비) 나무에서 빌려온 이름이며, 제주 어디를 가든지 흔히 볼 수 있는 바위가 아님을 이제 다들 알고 있다"면서 "1.2km의 통바위가 흔할리도 만무하거니와, 제주향토문화사전에도 구럼비 바위는 강정마을의 해안에 존재하는 지명의 이름으로 고유명사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설령 흔하다고 해서 제주의 자연경관을 해쳐도 좋다는 논리가 도대체 어떻게 가능하겠는가"라며 "그러나 해군은 제주인들의 마음과 목소리를 무참히 짓밟으며 신고된 경로로 화약을 운송하지 않고 해상으로 불법 운송해 기어코 구럼비 바위를 발파하고 말았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생명을 품은 구럼비 바위는 그날 그렇게 살점이 떨어져 나가고 벼마디가 부숴지는 고통을 받으며 화약연기 속에 사라져 갔다"면서 "아무리 안보를 위한 사업이라지만 우리나라에 단 한차례도 출몰한 적 없는 해적의 위협으로부터 남방수송로를 지킨다든가, 이어도를 군사력으로 지켜야 한다던가, 북한의 도발로부터 신속대응 할 수 있다는 납득하기 어려운 논리로 추진되는 제주해군기지를 위해 제주특별자치도법 절대보전지역 조항으로 보호받던 구럼비 바위가 희생돼야 한다는 것은 부당함을 넘어선 억지"라고 지적했다.

마을회는 "해군기지 추진에 따른 갈등의 책임은 누가보아도 명분이 불분명한 사업을 비민주적으로 강행한 해군과 중앙정부, 제주도정에 있음이 명확하다"면서 "여전히 해군은 찬성 측 주민들을 이용해 갈등을 조장하고, 주민생활에 비협조적일 뿐만 아니라 공사지연 배상금 273억원에 대한 구상권 청구 움직임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자연의 순리와 민심을 완전히 거역한 해군기지 사업은 반드시 인간과 하늘의 심판을 동시에 받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면서 "부당한 억지사업에 동조해 여론을 조작하고, 절대보전지역을 해제하며 강정주민들을 갈등의 수렁으로 밀어 넣고 수많은 탄압을 받게 만든 장본인인 김태환 전 제주도지사를 반드시 역사의 심판대에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지지 않았다. 비록 해군기지는 준공됐지만, 우리가 포기하지 않는 한 진 것이 아니"라면서 "진실이 드러나 정의가 실현되는 그날까지 생명과 평화의 문화가 넘치는 마을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