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위, "총선 여론동향 공문논란, 주의 촉구했다"
상태바
감사위, "총선 여론동향 공문논란, 주의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창수 감사위원장 "진위 관계 없이 제주시에 주의"

제주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위원장 오창수)가 4.13총선을 앞두고 공무원 을 동원해 설연휴 총선 여론동향을 파악하라는 공문이 전파된 것과 관련해 제주도에 주의를 촉구했다고 19일 밝혔다.

1.jpg
▲ 오창수 제주도 감사위원회 위원장ⓒ헤드라인제주
이 같은 발언은 이날 오전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정식)가 주요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나왔다.

김희현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제주도는 줄곧 제주시가 독단적으로 공문을 발송한 것으로 설명했지만, 내부적으로 검토한 바로는 제주도에도 내부전산망 등을 통해 이 같은(총선 여론동향 파악) 내용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하고 있다"고 전날에 이어 공무원 선거중립 위반 의혹을 제기했다.

이는 제주시가 설연휴 직전 각 읍면동에 배포한 공문을 통해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관련 주민동향 및 여론'을 보고하라고 지시함에 따른 논란이다.김 의원은 "감사위원회의 역할이 어느때보다 중요한 때인데, 어떻게 조치했나"라고 물었다.

이와 관련 오창수 감사위원장은 "선거와 관련된 것은 감사위원회에서도 조사를 하고 있지만, 우선 선관위나 법적인 문제"라며 "최근 문제가 됐던 것도 우선 위원회는 선관위의 판단을 지켜보고 있다"고 답했다.

오 위원장은 "다만 조사 결과 이전에 제주시에 주의 촉구 공문을 보냈다. 파악된 것들을 검토하고 있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김경학 의원(더불어민주당)도 "자체적으로 여러가지 설들이 난무하다. 공무원의 선거개입을 막겠다는 의지가 있었다면 감사위원회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했다"고 지적했다.

오 위원장은 "취지나 진위와 상관없이 논란이 있기 때문에 논란의 소지가 있는 것은 자제하라고 주의하라는 차원에서 강력한 주의 촉구 공문 보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선관위에서 잘못했다고 하면 당연히 검찰로 가지 않겠나. 그에 따라 행정처분하는 것이고. 그 이전에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조심하자 하는 차원에서 주의도 촉구하고 암행감찰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