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연대 "해군기지 강정주민 교통사고, 경찰은 사죄하라"
상태바
천주교연대 "해군기지 강정주민 교통사고, 경찰은 사죄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성명..."환자 발생해도 공사 급급" 비판

제주평화의섬실현을위한천주교연대 강정현장팀은 7일 "서귀포경찰서장은 공사강행에 급급해 무리한 교통지시로 주민 안전을 지키지 못한 책임을 인정하고 피해자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천주교연대는 이날 '무리한 연행과 영장청구, 경찰의 공권력 남용 책임을 묻는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경찰은 환자가 길바닥에 쓰러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공사차량만을 진출입 시키는 데에만 혈안이 됐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지난 2일 오전 11시40분 묵주기도를 하기 위해 강정공소에서 공사장 정문으로 이동하던 정모씨(57. 여. 서귀포시 강정동)가 레미콘차에 치여 발가락 2개가 골정되는 중상을 입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사고가 발생했음에도 안전조치를 취하지 않고 공사차량만 진출입시키는 반인권적인 경찰의 작태를 목격한 사람들이 현장에서 항의했다"며 "그러나 경찰은 오히려 항의한 주민들과 활동가를 연행했다"고 지적했다.

천주교연대는 "경찰은 연행된지 47시간이 되자 다분히 의도적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며 "법원은 구속사유가 아니라며 영장을 기각, 연행된 이들은 체포된지 거의 72시간만에 석방됐다"고 말했다.

이들은 "몇 년간 해군기지 공사장 정문앞에서는 주민들의 평화적인 생존권과 동아시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강정생명평화미사와 해군기지 저항 행동들이 있어왔다"며 "이 과정에서 6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연행돼 재판을 받고 있고, 구속자는 38명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이어 "영장실질심사 기각률이 평균 10% 정도인 것에 비해 강정과 관련된 사건들은 기각률이 40%에 달한다고 한다"며 "이는 경찰과 검찰의 무리한 영장청구가 이전부터 계속돼 온 것임을 말해준다"고 주장했다.

천주교연대는 "사고가 있던 당일은 평소와는 다르게 경찰병력이 오로지 고착시키는 것에만 많은 인원이 투입됐다"며 "연행자를 호송하기 위한 호송차량이 미리 와 있었고 간부급 경찰들은 미사하는 공사장 정문 맞은편에서 미사를 감시했다. 그들은 도대체 무엇을 기대하고 있었던 것인가! 도대체 무슨 작전을 펼치려고 했던 것인가"하고 말했다.

이들은 "연행자 중 한명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서에는 1일 해군차량을 막고 항의한 것까지 청구 이유로 기술돼 있었다"면서 "단지 2일 공사차량을 막으며 항의한 것만 문제가 된 것이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찰은 1일 해군 간부가 지나가는 차량에 항의한 것에 대한 보복으로 2일 호송차까지 준비해 평소와는 달리 이중 삼중 고착하며 어떤 상황을 연출시켜 주민과 지킴이들을 연행할 계획을 한 것은 아니었는지 우리는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우리는 경찰이 제주해군기지 반대투쟁을 잠재우기 위해 지난 2011년 8월24일 강동균 전 마을회장을 체포해 구속시킨 사건을 잊을 수 없다"며 "이후 경찰은 한번도 주민의 편에 서지 않고 해군과 합작해 마을주민과 평화활동가들을 무수히 체포 구속시켜 왔지 않는가"라고 강조했다.

천주교연대는 "우리는 공권력의 이름을 빙자한 협박과 탄압에 굴복하지 않는다"며 "지금까지 그래왔듯 정의와 평화를 지키기 위한 길을 걸어갈 것이다. 우리가 지키는 이 평화적 생존권이 경찰들에게도 예외 없이 주어질 것임을 명심하고 공권력 남용을 중단하고 탄압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서귀포경찰서장은 공사강행에만 급급해 무리한 교통지시로 주민의 안전을 지키지 못한 책임을 인정하고 중상을 입은 피해당사자에게 사과 △2일 고착상황에서 목이 졸리고 연행과정에서 손가락이 골절되는 등 폭력을 행사한 경찰관을 처벌하고 부당한 공권력행사로 무리하게 인신구속을 시켜 심리적, 정신적, 물리적 폭력을 자행한 검찰 규탄 △불법 편법으로 건설되고 있고 있는 제주해군기지의 군대는 주민을 지켜주지 않는다. 주민의 평화적 생존권과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협하는 해군기지 건설 반대 △해군은 마을 주민들을 존중하고 오랜 시간 이어져온 해군기지 반대투쟁을 인정하라. 군대 차량과 군복을 입은 군인은 마을 안길로 출입하지 않는 등 주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지킬 것 등을 촉구했다.<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