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첨단산업단지 토지주 반발..."알량한 땅장사 중단하라"
상태바
도시첨단산업단지 토지주 반발..."알량한 땅장사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대책위 "도남공동체 해체하려는 작태" 성토
251748_152587_5810.jpg
▲ 지난 9월 도남동 첨단산업단지 조성반대 기자회견을 갖고있는 토지주들.<사진=헤드라인제주DB>
정부의 창조경제 실현을 목적으로 제주시 도남동에 들어서는 제주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 토지주들의 반발이 점차 거세지고 있다.

제주도시첨단산업단지반대대책위원회는 30일 오전 8시 20분께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희룡 제주도정은 도남동 공동체를 해체하려는 작태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산업단지 선정 발표시 중앙정부가 500억원을 투입해 단지를 개발한다고 했는데, 국토교통부에 확인하니 관련예산은 한 푼도 편성된 것이 없고, 앞으로 편성할 계획도 없다고 한다. 원 도정은 겨우 500억원으로 도민을 우롱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이어 "토지주 몰래 기업을 찾아다니며 분양홍보하고 다닌 것도 모자가 선정 발표 10개월이 지나도록 토지주만 배제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토지주들에게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면서 일부 언론에 '토지주들이 반대하는 것은 보상가 때문'이라고 흘리는 저의는 무엇이냐"고 성토했다.

특히 반대위는 "산업단지가 꼭 필요하다면 도민과 후손들이 살아갈 삶의 터전인 농토를 빼앗으려 하지 말고, 비자경 농지나 국공유지를 활용하면 될 것"이라며 "제주도정은 알량한 복비에 눈이 멀어 제주도민을 울리지 말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토부, 제주도, LH 등의 관련업체 직원이 출입할 경우 무단침입으로 간주하고 물리적으로 몰아낼 것"이라고 강력 경고했다.

한편, 정부에 제출된 사업제안서에 따르면 제주 도시첨단산업단지의 경우 제주시 도남동 일대 16만3535㎡(144필지) 규모 면적에 제주 이전업체를 중심으로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업 등 IT 중심의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고, 벤처기업지원센터를 건립해 창업기업을 지원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그러나, 토지주들이 물리적 충돌까지 불사하겠다며 거센 반대 의지를 내비치고 있어 사업추진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