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내홍 격화...구성지 의장 "명예훼손 법적대응 불사"
상태바
도의회 내홍 격화...구성지 의장 "명예훼손 법적대응 불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회운영위 의장 비판에, 구성지 "너무 황당한 일" 발끈
"이선화 위원장 사실왜곡, 공개 해명해야...뭐가 독단적인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집안싸움'이 격화되고 있다.

8일 의회운영위원회 이선화 위원장(새누리당)이 긴급 소집한 상임위원장단 및 여야 원내대표  간담회에서 구성지 의장의 '독단적 행동' 관련 성토가 이어지자, 구 의장이 격하게 분노하며 '법적대응'을 경고하고 나섰다.

구 의장은 이날 간담회에 대한 공식 입장자료를 내고 "오늘 도의회 내부에서 너무도 황당한 일이 발생했다"며 사실을 왜곡한데 대해 해당 의원의 공개적 해명을 요구하며, 명예훼손에 따른 법적인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구성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 <헤드라인제주>

구 의장은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의장으로서 참으로 안타깝고 도민들께는 죄송한 마음이지만, 그래도 진실을 밝히고 요청할 것은 요청하고, 대응할 것은 철저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 의장은 우선 안창남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의회 내부에서 이뤄지는 일들이 해당 상임위원장이 전혀 알지도 못하는 가운데 추진이 되고 있. 의회가 의장이 독단적으로 운영하는 곳이냐"고 발언한 것에 대해, "위원회와 관련된 일이 있으면 대부분 상임위원장에게 일임했다"며 "각종 위원회 위원 추천 등이 그 사례이다"고 반박했다.

이어 화살은 이선화 위원장에게 집중됐다.

구 의장은 이 위원장의 발언 중 "전체 의원 재량비 사업 예산이 없어질 때는 침묵했던 구 의장이 자신의 지역구 예산이 사라졌다고 해서 문제의 소지가 될 법한 발언을 한 것은 적절치 못한 처사였다"고 말한 부분과, "감사위원회 감사위원 선출 방식이 의회에서 3명을 추천하고 있는데, 나머지 40명의 의원이 전혀 모른 채 의장이 혼자 추천한 것"이라고 지적한데 대해 격한 반응을 보였다.

구 의장은 "전체 의원 재량비 사업 예산이 없어질 때 저는 이선화 운영위원장에게 이 사실을 통보하면서 빨리 운영위를 소집하여 대처해 줄 것을 요구했다. 두 번이나 요청했다"고 반박했다.

또 감사위원 3명 추천과 관련해, "저는 며칠 전 이선화 위원장에게 새누리당 2명, 새정치민주연합 2명, 의장 2명 이렇게 6명을 추천한 다음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나가겠다고 사전설명을 했다"며 "이와 같은 사실은 안창남 위원장에게도 말씀을 드린 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구 의장은 "그러나 이선화 위원장은 '그러지 말고 예전처럼 하십시오. 그래야 나도 한사람 추천할 게 아닙니까.'라고 얘기했다"며 "하지만 저는 '그럴 수 없다. 이번에는 추천방법을 개선할 것이니 이 위원장도 추천하고 싶으면 의회내 소속 당에서 협의를 할 때 하도록 해라.'라고까지 했다"고 주장했다.

즉, 감사위원 추천을 40명 의원이 전혀 모른채 의장 혼자서 추천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실제 이번 감사위원 추천과 관련해 도의회는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그리고 의장이 각각 복수추천 형태로 해 추천받은 후 현재 최종 추천자 선정을 위한 심사 준비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구 의장은 "예전 의장들은 의회 몫 감사위원 3명에 대해 전부 의장이 추천권을 행사했고, 이 가운데 1명은 운영위원장 몫이었다고 한다"고 전제, "제가 의회운영위원장의 몫에 대해 권한을 주지 않고, 의회 내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에 그 몫을 줘 버림으로 해서 이런 사태가 오지는 않았는지 정말 의심스럽기까지 한다"며 이선화 위원장의 발언 배경에 강한 의구심을 표했다.

구 의장은 "(감사위원 추천 관련한) 이러한 과정이 문서를 통해 도의회 당대표에게 전달됐고, 도의회 당대표를 통해서 의회 내 당 소속 의원들에게 알려질 것으로 믿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창남 위원장과 이선화 위원장에 대해 공개적 해명을 요구했다.

구 의장은 "안창남 위원장은 '의원들 간의 있지도 않은 얘기가 마치 내부에서 있었던 것처럼 바깥으로 잘못 알려지고 있다'는 말 외에 보도된 다른 독단적 사항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의장에게 직접 제시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또 이선화 위원장에 대해서는, "사실을 왜곡한 저의를 반드시 밝혀 주시고, 공개적인 해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구 의장은 "만일 그 같은 조치를 취하지 않을 때에는 이선화 위원장에 대해서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에 따른 법적인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일련의 상황은 그동안 의회 내부에서 잠재돼 있던 각종 불만들이 한꺼번에 표출된 것으로 보이나, 현재 정당별 추천이 이뤄지고 있는 감사위원 문제까지 거론되면서 의장과 의회운영위원회는 정면 충돌로 치닫고 있다.

도정과 의회간 갈등으로 홍역을 앓았던 도의회가 이번에는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벌어진 내홍으로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