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두고 '복지국가 정당' 창당준비 본격화
상태바
총선 앞두고 '복지국가 정당' 창당준비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전 의원 등 주도적 참여...복지국가정당 창당 제안
"'낡은 정치' 아닌 '가치와 정책' 실천으로 새 바람"
7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열린 '복지국가 정당 창당 제안 제주설명회'.<헤드라인제주>

내년 총선을 앞두고 오영훈 전 제주도의회 의원(제주미래비전연구원장)이 주도하는 '복지국가 정당' 제주지역 창당 준비가 본격화되면서 정가의 주목을 받고 있다.

사단법인 복지국가소사이어티(공동대표 이상이 제주대 교수)와 제주복지국가소사이어티(공동대표 강경식 의원, 오영훈 전 의원)는 7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복지국가 정당 창당 제안 제주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제안자로 나선 이상이 제주대 교수와 신필균 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총장을 비롯해 제주복지국가소사이어티 공동대표인 강경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무소속)과 오영훈 전 의원, 전인수 전 한국숲유치원협회제주지회장, 양승호 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40명으로 구성된 제안자들은 이날 현재 거대 양당 중심의 대한민국 정치를 '낡은 정치'로 규정하고, 복지국가의 가치와 정책을 실천하는 '복지국가 정당'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창당준비에 본격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이들 거대양당은 지난 20년 동안 영호남 지역주의 정치와 인물 중심의 패거리 정치라는 '낡은 정치' 질서를 유지하면서, 스스로의 정치적 기득권과 재벌 대기업 등 특권층의 이익을 지키는 시대 착오적인 낡은 정치행태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거대 양당은 지난 2012년 총선과 대선에서 스스로 공약했던 경제민주화와 보편적 복지 등의 복지국가 공약들을 대부분 폐기하고 말았다"며, "이런 낡은 정치 질서에서는 민생불안을 해소하고 국민행복을 책임질 복지국가 정치가 불가능하다"고 복지국가 정당 창당 필요성을 피력했다.

이들은 "복지국가 정당은 정의로운 사회질서의 실현을 추구하고, 정의 실현의 핵심은 공정한 기회균등의 원칙과 형평성에 의거한 재분배의 원칙을 제도화 하는 것"이라면서, △보편적 복지 △적극적 복지 △공정한 경제 △혁신적 경제 등의 4대 원칙을 제시했다.

오영훈 전 의원이 '복지국가 정당' 창당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오영훈 전 의원은 제주에서의 창당 제안과 관련해 "제주는 지난 4.3특별법 제정 과정에서 화해와 상생의 정신 위에 여야 합의로 특별법을 제정해 낸 저력을 보여줬을 뿐만 아니라 진영논리를 넘어서는 4.3문제 해결의 모범을 보여줬다"며, "4.3의 화해와 상생의 정신이 합의제 민주주의의 진전을 이뤄내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 전 의원은 이어 "제주의 경우 지난 14년 동안 시장만능주의 정책을 법률로 보장하고 있는 국제자유도시 추진정책을 일관되게 진행해 왔다"면서, "기존의 신자유주의 정책에 대한 성찰의 과정을 통해 공정.혁신경제로의 전환을 모색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또 "제주에서 제1야당은 사실상 기득권 세력"이라며, "그러나 이들은 14년 전 추진됐던 국제자유도시 추진 정책의 변화를 유도하고 있지 못할 뿐만 아니라, '낡은 정치'의 한 축이 돼 스스로의 기득권을 강화해 왔다"고 비판했다.

그는 "제주는 전국 선거의 바로미터 역할을 해 왔다. 제주에서부터 가치와 정책 중심의 새로운 정당, 복지국가 정당의 거센 바람이 불 수 있도록 제주가 결단해야 한다"며, 많은 제주도민의 참여를 당부했다.

제안자들은 앞으로 2주 동안 전국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복지국가 정당' 창당 제안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후 추석 전 '복지국가 정당 추진위원회'를 결성해 정당 플랫폼을 구축하는 한편, 다음달 하순쯤 발기인대회를 거쳐 연말까지 창당 작업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제주지역의 복지국가 운동 광역단위 지역대표는 오영훈 전 의원이 맡았다. 

한편 복지국가 정당이 창당될 경우 내년 제주 총선은 다자간 구도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아 정가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오미란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