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빼든 이석문 교육감 "교장공모제 특정감사 추진"
상태바
칼 빼든 이석문 교육감 "교장공모제 특정감사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임 교육감 시절 제도시행 과정도 감사...후폭풍 예고
"그동안 '배제논리'로 효과無...특정단체 시험도 못 봐"
이석문 제주도교육감.<헤드라인제주>

'내부형 교장공모제'가 교육감의 코드인사로 전락하고 있다는 주장과 관련해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이 전임 교육감 때부터 이뤄진 제도운영 전반에 대해 특정감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혀 후폭풍이 예상된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27일 오전 제주도교육청에서 기획조정회의를 열고 "내부형 교장공모제를 개선하기 위한 특정감사를 추진하겠다"며, 감사관에게 특정감사 계획을 수립해 보고할 것을 주문했다.

우선 이 교육감은 최근 '코드인사' 논란을 야기한 제주초등교장회의 주장에 대해 "제도개선 지적에 공감한다"며, "제도개선을 통해 앞으로 내부형 교장 공모제를 더욱 발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 교육감은 "이를 위한 과정으로 인사문화의 청렴성 구현, 학교현장의 신뢰도 제고, 제도적 보완 등의 취지로 전임 교육감 때부터 추진된 내부형 교장공모제 시행 과정의 위법성과 절차적 문제 등이 없었는지 '특정감사'를 시행하겠다"는 단호한 입장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이 교육감은 "특별법에 규정된 교장공모제는 기존 승진 시스템을 보완하고, 교육자치를 한 단계 발전시킨 의미 있는 인사 제도"라며, "이 제도로 인해 학교현장에 대한 능력과 경험이 풍부하고 참신한 리더십을 가진 교원들이 공모 교장으로 진출해 지역과 학교현장에 맞는 교실의 변화를 추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교육감은 "하지만 제가 취임하기 이전까지 배제의 논리가 적용돼 제도의 취지와 효과를 살릴 수 없었다"며, "특정 단체에 소속된 교원들은 장학사 시험을 치를 수 없는 구조였고, 능력있고 참신한 리더십이 있는 교원들이 진출하지 못한 구조였다"고 밝혔다.

이 교육감은 "제주도민들은 제게 '제주교육의 변화와 혁신'이라는 책무를 줬고, 저는 '내부형 교장 공모제'로 이를 실현하겠다는 방향을 잡았다"며, "제가 취임한 이후 모든 교원들에게 문호를 개방해 제도의 효과를 살리고, 통합의 인사를 추진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이를 위해 특정 단체 소속여부가 아닌, 능력있는 교원들이라면 누구나 공모교장이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면서, "참신한 리더십과 학교현장의 풍부한 경험과 연륜, 능력을 가진 공모 교장들이 학교현장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제도유지 입장을 피력했다.

지난 2007년 도입된 교장공모제는 승진에 따른 교장 임용방식이 아닌 공개모집을 통한 교장 임용방식으로, 교장자격증이 없더라도 열정이 있는 평교사라면 누구나 제한 없이 지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금까지 '내부형 교장공모제'가 시행된 학교는 전임 교육감 때부터 현재까지 초등학교 8곳, 중학교 3곳, 고등학교 4곳 등 총 15곳. 이 중 평교사 출신 공모교장은 이 교육감 취임 이후 임명된 종달초등학교와 무릉초.중 등 단 2곳에 불과하다. 이 외에는 모두 전임 교육감 때 임명된 교장 자격증 소지자들이다.

이에 따라 전임 교육감 때 이뤄진 내부형 교장공모제 시행과정에서 이 교육감이 말하는 '배제의 논리'가 위법하거나 절차상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밝혀질 경우 향후 상당한 후폭풍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제주도초등교장회는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전교조 제주지부장 출신인 이 교육감과 노선이 같은 전교조 출신의 평교사들이 잇따라 공모교장으로 임용되고 있다"며, "이 교육감은 내부형 교장공모제 본래의 취지를 살려 특정인을 위한 코드인사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헤드라인제주>

<오미란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군멍군 2015-07-28 09:49:11 | 119.***.***.12
전 교육감이 실시한 공모제는 문제가 있었고,

내가 하는 공모제는 문제가 없는데 왜들 이러냐?

피장 파장, 장군 멍군~~~~

도솔산 2015-07-27 15:25:21 | 118.***.***.117
잘하고 있습니다~~짝짝짝
교육계도 이제는 양심적으로 환골탈태할 때가 되지 않았나???
스스로 반성들 하세요

자기 사람에게 감사 의뢰 2015-07-27 14:16:18 | 211.***.***.28
교육감이 채용하는 감사관에게 특정감사를 본인이 의뢰한다 ~
이것이 옳은가 ~
감사위원회에 의뢰를 해서 사실을 밝혀야지 ~
뭐가 잘못되도 한참 잘못 되었다 ~
코드 인사에 코드 감사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