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버스추락사고 분향소 설치...공직사회 애도물결
상태바
중국 버스추락사고 분향소 설치...공직사회 애도물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故 조영필 사무관 분향소 운영...서기관으로 1계급 특별승진 추서
공직사회 '비통'...장례기간 전 공무원 근조리본 근무
故 조영필 사무관 분향소.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일 중국에서 행정자치부 소속 지방행정연수원 교육연수 공무원들을 태운 버스가 교량 아래로 추락하는 사고로 인해 숨진 故 조영필 사무관(54)을 추모하기 위해 분향소를 설치 운영한다.

故 조 사무관의 분향소는 제주도청 제1별관 3층 308호실에 설치돼 장례식 전날까지 운영된다. 또 장례기간 동안 제주도 전 직원들은 근조 리본을 달아 애도 분위기속에서 근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원희룡 제주지사는 3일자로 조 사무관을 지방기술서기관으로 1계급 특별승진 추서하고, 최대한의 예우로 장례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故 조영필 서기관 분향소. <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故 조영필 사무관 분향소를 찾아 조 사무관에 대해 1계급 특별승진을 통해 지방기술서기관으로 추서한다는 내용의 임용장을 전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故 조영필 사무관 분향소를 찾아 조 사무관을 서기관으로 추서하는 내용의 임용장을 영정 앞에 놓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故 조영필 사무관 분향소를 찾아 분향하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제주도청 공직자들이 故 조영필 사무관 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조 사무관은 제주시 애월읍 출신으로 제주대학교를 졸업하고 1981년 지방농업 9급으로 공직에 첫 발을 내디뎌 34년간 공직생활을 해왔다.

제주특별자치도 향토자원산업과 BT산업담당, 농업경영담당, 제주시 애월읍장 등을 거쳐 지난해 8월 제주도 식품산업과에서 식품가공개발담당을 맡아 일해오다 올해 1월 정기인사 때 장기교육 대상자로 지방행정연수원 교육에 입문했다.

재직하면서 국가사회발전 유공으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농림수산식품산업발전 유공 장관표창, 농림수산식품산업의 경쟁력제고에 기여 공로 표창, 종합감사결과 유공 도지사 표창 등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

그러나 지방행정연수원 교육의 일환으로 이뤄진 중국 연수 중 사고를 당하면서 54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비보를 접한 제주도청 공직자들도 크게 동요하며 애도의 뜻을 전했다. 그와 같은 부서에서 일했던 한 공직자는 "정말 따뜻한 마음을 가진 분이셨고, 누구보다 일에 열정이 많으셨던 분인데 뭐라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애통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공직자도 "사고소식을 듣고 동료공무원 모두가 충격에 빠졌다. 언제나 자신보다는 후배들을 먼저 다독거리고 많은 애정을 보여주셨던 기억이 선하다. 너무나 애석하고 안타깝다"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유능한 공무원이 안타까운 사고를 당해 너무 안타깝다. 깊은 애도를 표하며, 경황이 없는 유족들에게도 죄송스러울 따름"이라며 조 사무관을 추도했다.

시신 운구 및 장례절차는 유가족, 정부와 협의 후에 진행될 예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 강승부 총무과장을 단장으로 한 사고수습반 공무원 4명은 유족 9명과 함께 2일 밤 출국해 현재 중국 현지에서 시신운구 문제 협의 등 사고 수습 중에 있다.

한편 이번 사고는 1일 오후 3시30분쯤(현지 시각) 지방행정연수원 중견리더과정 교육생을 태운 관광버스 6대가 길림성 지안(集安)에서 단둥(丹東)으로 이동하던 중 발생했다.

26명(인솔자 3명 포함)이 타고 있던 버스 1대가 다리 아래로 추락하면서 조 사무관을 비롯해 10명이 숨지고, 16명이 부상을 입었다.

지원관 5명을 포함한 총 148명의 지방행정연수원 교육생들은 지난 29일부터 이달 3일까지 4박5일 일정으로 중국 접경지대 고구려 유적지 등을 돌아보는 역사문화탐방 현장 학습을 진행하고 있었다.

이번 중견리더 교육과정에는 제주도 소속 공무원 3명이 참여해 교육 중에 있었는데, 나머지 2명은 다행히 무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헤드라인제주>

故 조영필 사무관 분향소.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故 조영필 서기관 분향소. &lt;헤드라인제주&gt;
故 조영필 서기관 분향소. <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故 조영필 서기관 분향소를 찾아 분향하고 있다. &lt;헤드라인제주&gt;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故 조영필 서기관 분향소를 찾아 분향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 2015-07-03 12:48:11 | 180.***.***.71
불교 만세!!!!! 화이팅!!!!!!! 공직자가 죽는건 있을수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