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열대 과일 '레드베이베리', 제주서도 재배될까?
상태바
아열대 과일 '레드베이베리', 제주서도 재배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가온 재배 가능하지만 해거리 현상 해소 관건
레드베이베리.<헤드라인제주>

제주에서도 아열대 과일 '레드베이베리'가 재배될 수 있을까?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강성근)은 2일 제주시 노형동에 소재한 김병호 씨 농가포장에서 농업인, 농협, 관련 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레드베이베리 현장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평가회는 기후변화에 대응한 소득작물 발굴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3년부터 검토돼 온 '레드베이베리'에 대한 제주지역 재배 가능성을 진단하기 위해 마련됐다.

평가회에서는 지금까지 농가포장에서 검토돼 왔던 '완취', '조취', '비취', '동귀' 등 4품종의 생육과 과실특성에 대한 조사 분석과 함께 참석자를 대상으로 한 선호특성 설문조사가 실시됐다.

'레드베이베리'는 소귀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과수 개량종으로, 중국에서는 양매이(楊梅)라 불리며, 절강성 지역에서는 감귤 다음으로 재배면적이 많은 과수.

현재 제주에서 재배되는 대부분의 아열대 과일은 가온이 필요한 작물로 경영비 부담이 큰 데 반해, '레드베이베리'는 추위 견딤성이 좋아 무가온으로도 재배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해거리 현상이 심하고 수분 특성이 명확하지 않는 것은 주의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새로운 소득작물로 농가에서 쉽게 재배할 수 있도록 해거리 현상 해소와 수분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연구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 23일 제주에서 첫 수확된 레드베이베는 500원 동전크기로 개당 15g 정도며, 당도는 12°Bx, 산 함량은 1% 내외로 새콤달콤하다. 현재 ㎏당 2만5000원에 출하되고 있으며, 이달 말까지 약 1000㎏정도가 생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레드베이베리.<헤드라인제주>
레드베이베리.<헤드라인제주>
레드베이베리.<헤드라인제주>

<오미란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