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리병원, 제주도민 74%가 반대...즉각 중단하라"
상태바
"영리병원, 제주도민 74%가 반대...즉각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민영화저지본부 "대한민국 공공의료 훼손"

서귀포시 제주헬스케어타운 조성 부지에 영리병원(투자개방형 외국의료기관)인 '녹지국제병원' 설립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민 10명 중 7~8명이 도내 영리병원 설립을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민영화-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와 제주도민운동본부는 1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주영리병원 관련 여론조사 결과 및 입장 발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와 원희룡 제주지사는 당장 영리병원 설립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의료민영화-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와 제주도민운동본부가 1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주영리병원 관련 여론조사 결과 및 입장 발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이들 단체는 "최근 메르스 사태는 대한민국 의료체계의 민낯을 보여줬다. 공공성을 외면하고 돈벌이만을 최고로 삼는 의료만으로는 국민들의 건강권을 지켜낼 수 없다는 것을 다시 확인시켜줬다"며 "영리병원 설립은 공공성은 아예 내다버리고 노골적으로 병원을 영리기업화 하겠다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국내 1호로 추진되는 중국 녹지그룹의 영리병원 설립 추진은 제주만의 문제가 아니라 의료민영화의 시발점으로 국내 의료제도의 변화를 촉발시킬 중대한 사안"이라며 "특히 박근혜 정부와 원희룡 도정에 의해 사회적 공감대나 공론화 없이 일방적으로 강행 추진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이들 단체에 따르면 제주도민들의 대다수가 영리병원을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의료민영화저지본부는 지난달 26일부터 3일간 전문여론 조사기관인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제주영리병원 추진에 대한 1000명의 제주도민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영리병원 허용여부에 대한 질문에 74.7%가 반대한다고 답했다. 적극 반대 36.9%, 반대 37.8%로, 찬성 응답 15.9%를 압도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특정 계층만이 아니라 성별, 연령별, 지역별, 직업별로도 큰 차이가 없다.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제주도민의 압도적 다수가 제주영리병원 추진에 반대의사를 표명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원 지사의 비민주적인 영리병원 강행에 대한 반대가 압도적이다. 응답자 1000명 가운데 87.8%가 영리병원 추진에 대해 여론조사 등 사전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인 반면, 영리병원 추진은 도지사가 정책결정을 하면 된다는 의견은 7.7%에 불과했다"고 주장했다.

또 "제주도민은 중국정부와 녹지그룹의 영리병원 설립을 압도적으로 반대했다"며 "중국정부와 녹지그룹은 제주도를 의료분야에 있어서까지 자본의 탐욕만을 쫓아가는 땅으로 만들어서는 안된다. 중국의 국유기업이 대한민국 공공의료 체계를 훼손시키는 정책을 추진한다는 것은 한중 우호관계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원희룡 지사는 자신이 스스로 약속했던 '협치'마저 포기한 채 강행하는 제주영리병원 추진 중단을 이제라도 선언하는 것이 도민에 대한 예의"라며 "의료민영화의 신호탄이 될 영리병원은 대한민국 공공의료와 국민들에게 백해무익하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를 더욱 빛나게 하는 것은 영리병원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제주를 지켜내는 일"이라며 "앞으로도 더욱 연대해 국민들과 함께 제주영리병원 추진을 끝까지 막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의료민영화-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와 제주도민운동본부가 1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주영리병원 관련 여론조사 결과 및 입장 발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