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리병원 설립..."반대" 74.7% vs "찬성" 15.9%
상태바
영리병원 설립..."반대" 74.7% vs "찬성" 1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길리서치 제주도민 여론조사 결과..."반대 압도적"
"사전 공론화 과정 필요" 87.8%...시민사회단체 "중단하라"
의료민영화-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와 제주도민운동본부가 1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주영리병원 관련 여론조사 결과 및 입장 발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서귀포시 제주헬스케어타운 조성 부지에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 설립하는 것에 대해 제주에서는 반대하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민영화.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와 의료영리화 저지 제주도민운동본부가 (주)한길리서치센터에 의뢰해 지난 26일과 27일, 29일 3일간 제주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반대의견이 절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 결과, 제주도민들은 중국 녹지그룹의 제주헬스케어타운 영리법인 설립추진에 대해 제주도가 허가 하겠다는 입장에 대해 74.7%가 반대(적극 반대 36.9%, 반대하는 편 37.8%) 입장을 보였다.

반면 찬성은 15.9%(적극 찬성 3.1%, 찬성하는 편 12.8%)에 불과했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9.4%로 나타났다.

영리병원을 반대하는 이유로는 '중국기업의 대대적인 제주 투자 확대로 발생하는 문제 때문에'(59.6%)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영리병원을 지으면 병원비가 비싸지기 때문에'(16.6%), '영리병원은 건강보험 적용이 안 되기 때문에'(11.5%), '성형외과나 건강검진 병원도 이미 많기 때문에'(8.8%) 순으로 답했다.

반면 영리병원을 찬성하는 이유로는 '의료관광을 위한 병원이 필요하기 때문에'(50.1%)를 가장 많이 들었다. 다음으로 '제주도에 병원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30.2%), '제주도에서 하는 일이기 때문에'(9.1%), '영리병원에 찬성하기 때문에'(8.2%) 순으로 답했다.

이어 영리병원 공론화와 의견수렴 필요성에 대해 87.8%가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여론조사 등 사전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영리병원 추진은 도지사가 정책결정을 하면 된다'는 의견에 공감한 응답자는 7.7%에 불과했다.

'제주도민을 위한 비영리 병원을 설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45.4%로 가장 높았고, 41.2%는 '헬스케어 사업 자체를 그만두어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제주헬스케어타운 사업에 대해서는 '지금 계획대로 성형 미용중심의 영리병원을 설립해야 한다'는 의견은 7.0%에 그쳤다.

이 조사는 비례할당추출법에 의해 표본을 추출해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의료민영화.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와 의료영리화 저지 제주도민운동본부는 1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민들이 압도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영리병원은 더 이상 추진할 명분을 잃었다"면서 "박근혜 정부와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주 영리병원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