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강정 민군복합항 크루즈 기항지는 국가 약속"
상태바
원희룡 지사 "강정 민군복합항 크루즈 기항지는 국가 약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 크루즈터미널 조성사업 주민설명회
"제주신항과는 영향없어"...주민들 "군사시설 아니냐" 반신반의

서귀포시 강정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관련해 크루즈터미널 조성사업을 재개하기 위한 주민설명회가 19일 열린 가운데,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직접 강정마을을 찾아 주민설득에 나섰다.

원 지사는 이날 오후 7시 강정마을 의례회관에 서 열린 '강정 크루즈 터미널 조성사업 주민설명회에 참석해 2시간동안 주민들과 질의응답을 가졌다.

원 지사는 최근 제주도정이 발표한 제주시 탑동 해상을 매립한 대단위 '제주신항' 계획과 관련해, 신항이 조성되면 강정 민군복합항은 민항기능이 사장돼 군항으로서의 기능만 할 것 아니냐는 취지의 주민들의 우려에, "제주신항을 개발하더라도 민군복합항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제주신항은 앞으로 정부와 어마어마한 협상을 해야 하고 아무리 빨라야 2020년은 넘는 장기적인 계획"이라며 "제주가 안 하면 정부가 먼저 키워주지 않기 때문에 우리 입장에서 최대한의 계획을 정부에 제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강정 크루즈터미널 조성사업 주민설명회에서 주민들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원 지사는 이어 "민군복합항을 크루즈 기항지로 만들겠다는 것은 국가의 약속"이라고 전제, "어떤 대통령, 어떤 정부가 마음대로 져버릴 수 있겠나? 불가능한 일이다"라며 강정민군복합항이 크루즈기항지로서 기능을 할 것임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국제 크루즈 선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아직 짓지도 않은 강정 크루즈항이 생기면 기항하겠다는 크루즈가 240여척이라며 "강정항을 꽉 채우고도 남을 수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여전히 '반신반의'하는 가운데, 오랜기간 제주해군기지 반대투쟁을 전개해 오는 과정에서 마을공동체가 파괴된 현실과 연계해 여러갈래의 의견이 표출됐다.

군사시설이어서 크루즈 기항에 제약이 있을 것이라는 지적에서부터, "수년간 제주해군기지 찬반 갈등으로 마을이 산산조각 났는데 크루즈항이 귀에 들어오겠느냐"는 항의가 이어졌다.

설령 강정항에 온 크루즈 관광객들이 온다 하더라도 다른 관광지나 쇼핑시설로 이동하기 때문에 마을주민들에게는 실질적인 이익이 없을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원 지사는 "강정항은 강정 주민의 이익을 최대한 반영한다는 게 기본 원칙이고 이것을 더 키워야 한다"며 "주민에게 직접적인 이익이 돌아갈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즐길 거리 등을 마을 안에 만들 크루즈 관광객들이 머물도록 할 것"이라고 답했다.

원 지사는 또 "강정항의 유동인구를 관광과 유통으로 지역경제에 연결하는 것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과제"라며 "강정항을 중심으로 옛 시가지와 중문관광단지를 연결해서 강정 주민의 경제적 활동을 보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군사시설로서의 제약 우려에 대해서는, "제주해군기지가 민군복합항으로 변경된 초기부터 제기된 문제로 이미 해군과 공동사용협정서를 체결해 정상적으로 크루즈 입항할 수 있도록 돼 있다"며 주민들을 설득했다.

한편 강정마을회는 이날 주민설명회가 마무리됨에 따라 오는 30일 마을 총회를 열어 크루즈항 조성사업을 수용할 것인지 여부에 대하 논의할 계획이어서 이의 결과가 주목된다. <헤드라인제주>

강정 크루즈터미널 조성사업 주민설명회. <헤드라인제주>
강정 크루즈터미널 조성사업 주민설명회. <헤드라인제주>
강정 크루즈터미널 조성사업 주민설명회. <헤드라인제주>
강정 크루즈터미널 조성사업 주민설명회.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