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가공용수매 지속...비상품은 철저히 시장격리"
상태바
"감귤 가공용수매 지속...비상품은 철저히 시장격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일부농가 수매중단으로 오해.왜곡"
"수매가 보전분 kg당 50원 지원 폐지, 110원에 수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내놓은 제주감귤 5개년 계획(2015~2019년)의 '고품질 감귤 안정생산을 위한 구조혁신 방침'에서 가공용 감귤 수매부분이 최대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는 20일 가공용 감귤수매와 관련해 일부 농가에서 오해되는 부분이 있다며 이를 해명했다.

양치석 제주자치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이날 브리핑을 갖고 "제주감귤 구조혁신 방침이 발표된 후 가공용 감귤 수매가 kg당 160원 중 제주도 보전분 50원을 폐지하는 것과 가공용감귤 수매규격 재설정에 대해 농업인들의 걱정이 이어지고, 발표내용에 대해 일부 왜곡되고 오해가 생겨남에 따라 이를 바로잡아 설명하고자 한다"며 논란되는 부분을 재차 정리해 밝혔다.

제주자치도는 우선 "이번 가공용감귤 수매가 보전폐지와 가공용감귤 수매규격 재설정은 가공용감귤 수매를 전면 중단하자는 것이 아니다"며 "가공용감귤은 종전과 같이 수매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도비에서 추가로 보전되던 kg당 50원 지원정책이 폐지되고, 감귤가공업체에서 부담하는 가격(2014년기준 110원g)으로 수매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가공용 감귤 수매에서 '비상품'은 산지에서 폐기되는 방법으로 철저히 격리되고, 상품 결점과 중심으로 수매할 방침임을 밝혔다.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가공용감귤 수매는 총 48만1000톤이 이뤄졌는데, 이에따른 총 수매가는 681억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생과 10만톤을 가공할 경우 2차 처리비용도 약 100~130억원 정도가 소요돼, 한마디로 가공용 수매는 '배보다 배꼽이 크다'는 점을 강조했다.

제주자치도는 제주도개발공사에서 생산하는 감귤농축액은 저급품감귤로 가공되고 있어 품질이 다소 떨어지고,제1, 2가공공장을 통틀어 4500톤 생산을 했으나 보관창고가 모자라 1500톤을 육지부 일정지역 보관창고를 임대해서 저장하고 있는 상황으로, 매달 350만원상당의 사용료를 부담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2014년산 가공용감귤 착즙 부산물 처리가 원활하지 못해 저장탱크에 5000여톤의 감귤박이 임시 보관중이며, 부산물 처리를 위해서는 해양투기가 필요한 실정이나, 해양투기에 톤당 15만원의 비용이 소요되는 점도 들었다.

제주자치도는 감귤액을 사료화 할 경우에 감귤박에 대한 수분탈취를 위해 3억원의 탈수기까지 구입해야 하는 점들을 고려할 때, 반드시 가공용 물량을 줄여야 하는 절박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양 국장은 "이번 수매가 지원제도의 개선은 지난해 비상품 감귤을 전량수매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부작용과 문제점, 그리고 그동안 이해관계에 얽힌 잘못된 관행 등 오랜 숙제들을 해소하고자 하는 취지"라고 말했다.

또 현재 부산물처리에 따른 감귤박 사료가 6만톤이 생산됐으나 판로에 어려움이 있어 4만톤이 야적 보관돼 물류비 지원요청 등 추가비용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런 문제들이 원활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자칫 2015년산 감귤 가공중단위기도 올 수 있다"고 말했다.

양 국장은 "지난해산 감귤이 사상 초유의 가격하락과 처리난 등 어려운 현실에 직면하게 되면서, 이를 더 이상 간과할 수만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더욱 중요한 것은 2014년산 가공용 감귤 15만8천톤을 수매한 결과, kg당 50원 보전으로 농가들이 얻는 소득은 농가당 평균 10만원(20kg 콘테이너 100개 상당)인데 반해, 가공용 감귤처리에 소요되는 제반비용은 수백억원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고 있다는 점"이라며 "이는 고품질 감귤생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도민의 혈세가 감귤품목에만 집중 투자된다는 의견들도 팽배한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또 "최근 10년간 감귤산업에 6330억원을 투자했으나, 타 과일에 비해 품질 고급화가 미흡했으며, 기대한 만큼 경쟁력을 키우지 못하는 등 지방자치시대가 되면서 그 동안 감귤이 정치작목으로 왜곡 변질된 데 대하여 통렬한 행정의 반성도 필요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후속조치 방향과 관련해서는, "세부실행계획 수립 시 가공물량이나 수매제외 물량에 대해서 어떻게 해나갈지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하겠다"며 "농가의 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수매물량조정, 기술지도, 인센티브, 단속 및 제재 등에 대한 단계적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 과정에 도의회, 생산자단체, 농업인단체, 유통인단체 등 이해당사자들과 충분한 토론과정을 거치고, 토론을 통해 수립된 정책에 대해서도 향후 정책집행 과정에 참여하고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기회도 적극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50년동안 감귤산업은 막대한 예산투자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많은 발전을 이룩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지금은 타 과일과의 경쟁에 뒤쳐질 위기상태에 놓였다"며 감귤농가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