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날 '탈핵도민행동' 출범..."비핵화 조례 제정 추진"
상태바
지구의 날 '탈핵도민행동' 출범..."비핵화 조례 제정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9개 시민단체, '탈핵도민행동' 출범

지구의 날(4월22일)에 즈음해 제주에서 '탈핵도민행동'이 출범해 본격 활동을 시작한다.

제주주민자치연대와 제주대안연구공동체, 제주환경운동연합, 곶자왈사람들, 제주YWCA. 한살림제주를 비롯해 정의당 제주도당 등 9개 시민사회단체는 22일 오후 4시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제주탈핵도민행동' 출범행사를 겸한 탈핵캠페인을 전개한다고 21일 밝혔다.

제주탈핵도민행동은 앞으로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핵발전을 단호히 반대하기 위한 탈핵활동을 전개한다고 전했다.

특히 핵발전과 핵사고의 위험성을 알리는 홍보캠페인과 서명운동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핵발전으로 인한 위협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비핵화 조례 제정 등 제도개선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참여한 단체들은 출범 입장을 통해, "후쿠시마 핵사고가 우리에게 준 교훈은 노후원전은 위험하다는 것이나 지난 2월 27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월성원전1호기의 수명연장 안전성 심의를 강행처리했다"며 "수많은 국민들이 노후원전의 안전성을 우려해 폐로요구를 해왔음에도 정부와 여당은 여전히 핵발전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더욱 큰 문제는 이렇게 위험한 핵발전이 신규로 계속 추진된다는 사실"이라며 "정부는 여전히 핵발전소를 지속적으로 늘린다는 계획으로 그 시작점을 강원도 삼척과 영덕에 두고 있는데, 전국에서 가장 전기소모가 적은 지역에서 전기를 생산해 수도권으로 전기를 실어 나르는 계획에 과연 우리는 동의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이어 "제주도 역시 핵발전의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며 "제주지역은 해저송전케이블을 통해 육지부에서 일정 부분의 전력을 공급받고 있는데, 이 전력은 육지부 핵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로서 핵사고의 위협을 달고 사는 지역에서 생산된 전기를 소비하고 있는 셈으로 핵발전의 고통을 짊어진 지역주민들에게 제주도민은 큰 부채를 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제주지역에 핵발전소가 유치될 가능성을 전혀 무시할 수 없다는 것도 큰 문제"라고 전제, "지난 2010년 제주도는 소형 원자로인 스마트 원자로의 시범사업 유치를 추진 한 바 있는데, 여론에 밀려 추진되지 못했으나 정부가 중소형 원자로의 보급과 수출에 힘을 쏟으려는 상황에서 제주도에 핵발전소 건설은 현재 진행형"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이들 단체는 "이런 상황에서 제주도에서 실제 핵사고가 발생한다면 섬지역의 특수성으로 인한 피해는 상상을 초월할 것이란 사실은 명백하다"며 "결국 전 세계적으로 사양 산업으로 분류되는 핵발전을 지속하려는 정부의 왜곡된 에너지정책에 따라 제주도 역시 핵발전과 핵사고의 위협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발전 위주의 에너지정책은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민간보급을 가로막을 수밖에 없다"며 "이에따라 노후 핵발전소의 가동중단과 폐로 및 핵발전 위주의 에너지정책에서 탈피해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요구하는 '제주탈핵도민행동'을 구성해 본격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는 당면한 핵사고의 위협에 대응하고 왜곡된 에너지정책을 바로잡는 것을 넘어 핵의 위협으로부터 제주도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행동"이라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원성심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