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착주민지원센터가 '제주살기'를 후원합니다
상태바
정착주민지원센터가 '제주살기'를 후원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명성 / 서귀포시 표선면장
김명성 / 서귀포시 표선면장.<헤드라인제주>

제주에서 인생2막을 설계하고자 찾아오는 정착주민들이 해마다 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제주도의 인구는 외국인 포함 62만1550명으로 매년 가파른 증가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제주도의 인구가 급증하게 된 요인으로 이주 정착주민의 증가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얼마 전 마을회에서 주관한 정착주민과의 간담회가 있었다. 처음 마련된 자리라서 다소 수줍은 분위기이긴 했지만 새로운 정착지에 대한 기대감과 더불어 낯선 풍습에 대한 불안감, 무엇보다도 정보파악에 대한 욕구 미 충족으로 인한 생활의 불편함이 제주에서의 삶을 그리 녹록하게 하지는 않는 것 같았다.

더구나 ‘정착주민지원센터’가 각 읍면동마다 설치되어 있다는 것을 아는 이도 드물었다. 그 원인이 홍보부족이든 다른 무엇이든 행정의 탓이 가장 크다. 정착주민센터가 이주 정착주민들이 조기에 안정적인 정착을 할 수 있도록 도, 행정시, 읍면동에서 지난해 12월부터 운영되고 있지만 우리 면인 경우에도 일부러 센터를 찾아오는 정착주민은 전무하다.

이제는 행정에서 본격적으로 나서야 할 때이다. 특히, 표선면에서 매주 추진하고 있는 ‘찾아가는 정착주민지원센터’를 강화하여 이주 정착 초기 단계에서의 주거, 귀농, 자녀교육 등 실질적이고 기초적인 정보제공은 물론 정착주민 협의회, 정착주민 후견인제 등을 활성화시켜 정착주민 공동체 사업들을 할 수 있도록 정착주민 네트워크 구축에 공을 들일 예정이다.

이주 정착주민과 제주 원주민들이 공동체 의식이 공유될 때 만이 진정한“제주살기”의 맛을 느끼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제주에서의 재미난 삶을 원하는 분들이여! 제주행 비행기를 타기 이전에주저없이 정착주민지원센터의 문을 노크하기 바란다.<김명성 / 서귀포시 표선면장>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