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긴급상황 단체 카톡방' 효과 톡톡...신속대처 '눈길'
상태바
제주시 '긴급상황 단체 카톡방' 효과 톡톡...신속대처 '눈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공직자들이 운영하고 있는 '재난상황 대비 카카오톡 메신저 단체 채팅방'.<사진=제주시>

19일 제주시 연동에서 발생한 가스폭발 사고에서 제주시 공직자들이 운영한 카카오톡 메신저 단체 채팅방이 톡톡한 효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시는 지난달 말부터 박재철 제주시 부시장을 비롯해 각 국.과장 및 주요 직위 공직자들이 참여한 재난대응 상황 단체 채팅방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각종 중요 사고가 발생했을 때 지휘체계 및 관계부서 상황전파, 대응상황 전보전달이 각각 따로 이뤄지면서 시간낭비 등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추진됐다.

제주시 공직자들이 운영하고 있는 '재난상황 대비 카카오톡 메신저 단체 채팅방'.<사진=제주시>

이날 가스폭발 사고를 접수한 담당자가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통해 상황을 전파했고, 이후 상황 및 대응, 각 부서별 역할분담 역시 카카오톡 메신저를 통해 이뤄졌다.

그 결과 제주소방서의 사고현장 대책회의가 끝난 직후 안전총괄과가 오후 4시30분부터 자정까지 제주시 피해상황 접수처를 운영해 총 56가구의 피해상황을 접수했다.

또 건축행정과는 인근 건물 피해상황 조사, 주민복지과는 주민 임시거처 및 구호물품 마련, 보건소 간이진료소 마련 등 역할분담이 이뤄졌다.

박재철 제주시 부시장은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통해 이번 재난상황에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역할분담을 하고 대응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헤드라인제주>

제주시가 19일 발생한 연동 가스폭발 사고 현장에서 피해상황 접수처를 운영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