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교육 실시하면서 안보교육 배제...균형 잃어"
상태바
"4.3교육 실시하면서 안보교육 배제...균형 잃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수 교육의원 "4.3인권교육 도입 신중해야"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부임 직후 제주도교육청이 4.3평화인권교육을 실시하면서 통일안보교육 계획은 배제해 '균형을 잃은 교육'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김광수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김광수 교육의원은 16일 제329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이 같은 문제를 꺼냈다.

먼저 김 의원은 "4.3평화인권교육은 예민한 문제라 신중히 접근해야 하는데, 뭐가 그리 급한지 4.3유족회에서 20명에 가까운 명예교사를 선발, 4.3교육 연수를 하고 있더라"며 "교육은 우선 기반이 확충돼야 하는데 그러질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4.3교육은 일시강연하고는 다른 것으로 교육공동체의 동의가 필요하다. 대학교육이나 전문교육이면 그렇지 않겠지만 보통교육이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저도 4.3교육은 찬성하지만, 교육감이 4.3교육으로 제주정체성을 교육하겠다는데는 반론을 제기한다. 교육감이 부임 직후 800여개의 정책 폐지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대한민국 통일안보교육을 싹 뺏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4.3이 제주 정체성 교육이라면 통일안보교육은 대한민국 국가정체성 교육"이라면서 "4.3교육과 병행해 대한민국 정체성 교육인 통일안보교육을 원상 복귀하라"고 촉구했다.

직접적인 책임은 없지만, 제주도정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원 지사는 "4.3도 제주 정체성의 일부고 남침한 인민군의 적화를 막기 위한 안보호국의 정신도 제주의 정체성이라고 생각한다"고 짧게 갈음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