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안전대진단 민간부분 참여율 41%...자율점검 '절실'
상태바
국가 안전대진단 민간부분 참여율 41%...자율점검 '절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말까지 전기.가스 등 모든 분야 점검해야

지난 2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국가 안전대진단에서 민간시설에 대한 점검율이 낮아 시설물 관리자들의 적극적인 안전점검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제주시에 따르면 지난 2월 국가 안전대진단이 시작된 이후 현재까지 △다중이용시설 △건축물 △교통안전 등 12개 분야 7869곳 중 점검이 이뤄진 곳은 총 3673곳으로 총 점검율이 46.6%대에 그치고 있다.

이중 공공시설은 1232곳으로 이중 942곳 76.5%가 점검을 실시한것에 반해, 6637곳의 민간시설 중 2731곳 41.2%만 점검을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시설 중 점검률이 가장 높은 분야는 종교시설로, 등록된 92곳 중 92곳 모두 점검을 마쳐 100%의 점검률을 보였다.

반면 어린이집의 경우 전체 464곳 중 98곳만 점검을 마쳐 21.1%의 점검률을 보였다.

이에 제주시는 해당 부서별로 담당분야 시설에 공문을 보내고 자율점검을 실시하도록 요청하는 등 다음달 말까지 모두 점검이 이뤄질 수 있도록 독려하기로 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국가 안전대진단을 추진해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모두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어 "지난 2월 개발된 안전신문고(www.safepeople.go.kr)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생활 속 위험요소를 신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가 안전대진단은 지난해 12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이 개정되면서 민간시설의 안전관리 책임이 강화됨에 따라, 지난 2월부터 다음달 말까지 3개월간 모든 안전분야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점검 주체는 공공시설의 경우 공무원이, 민간시설의 경우 해당 시설의 소유자나 관리자가 실시토록 하고있다.<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