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추념식 박 대통령 참석 또 '불발'...제주사회 '술렁'
상태바
4.3추념식 박 대통령 참석 또 '불발'...제주사회 '술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불참 공식확인...이완구 총리 대신 참석으로 결정
국가기념일 지정, 각계각층 요청 불구 불발...원희룡 "아쉽다"
사진은 2012년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경선 당시 제주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 <헤드라인제주>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후 정부 행사로 두번째로 엄수되는 제67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4월3일)에도 박근혜 대통령의 참석은 끝내 불발됐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31일 제주도청 대강당에서 열린 도정시책공유 간부회의에서 "오는 4.3추념식에 박 대통령이 참석하지 못해 아쉽다. 대신 총리께서 참석하신다"고 밝혔다.

통상적으로 대통령의 행사 참석이 이뤄진다면 사전 철저한 보안절차가 이뤄져 시간상 대통령의 불참은 기정사실화 됐었지만, 이날 불참이 공식적으로 확인된 셈이다.

박 대통령의 참석이 지난해에 이어 연이어 불발되면서 제주사회에서는 술렁거림이 커지고 있다.

특히 국가기념일로 지정되고 국가행사로 격상된 후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 등 여야는 물론 제주4.3희생자 유족회와 제주도재향경우회,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대학생 등 각계각층이 한 목소리로 대통령의 참석을 간곡하게 요청했음에도 끝내 성사되지 않으면서 허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4.3위령제에 국가원수가 참석한 것은 2006년 고(故) 노무현 대통령이 처음으로, 당시 노 대통령은 국가공권력에 의해 무고하게 희생당한 도민과 유족에게 공식 사과했다.

그러나 이후 이명박 대통령 시절에는 단 한번도 참석이 이뤄지지 못했다.

2012년 새누리당 후보경선 당시 제주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했던 박 대통령은 취임 후 4.3추념식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진일보한 조치를 취하면서 기대감을 높게 했으나 실제 위령제 참석으로는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번 박 대통령의 불참 배경에는 행정자치부가 일부 보수세력에서 주장해온 4.3희생자 재심사 논란이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유족들의 원성은 크다. 실제 행자부는 희생자 재심사 논란을 매듭지어야 대통령 참석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4.3중앙위원회 소위원회 소집을 통해 재심사를 추진하다가 중단된 바 있다.

유족들과 야당에서는 희생자 재심사 문제와 대통령 참석문제는 별개로, 대통령은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추념식에 조건없이 참석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나,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4.3유족회와 제주도재향경우회 등은 "진보와 보수를 뛰어 넘어 갈등과 분열의 낡은 역사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며 박 대통령 참석을 간곡하게 요청한 바 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도 연이은 기자회견에서 "박 대통령이 위령제에 참석한다는 의미는 보수와 진보를 폭넓게 아울러 진정한 의미의 '국민대통합시대'를 여는 역사적 단초를 놓는 것"이라고 전제, "대통령이 누누이 강조해 왔던 '100% 대한민국'의 위대한 서막을 여는 상징"이라며 대통령 참석을 건의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대통령이 위령제 참석한다면 국민적 대통합의 새로운 역사가 될 것"이라며 직접 청와대를 방문해 대통령 참석문제를 논의했으나 참석으로 이어지게 하지는 못했다.

원 지사는 대통령 불참이 결정되자 31일 간부공무원들에게 "4.3은 제주도민에게 제2의 제삿날이라고 할 수 있다. 추념식 행사의 주인은 유족이니 차량배치나 행사장 편의 등에 불편이 없도록 챙겨달라"고 시달했다.

원 지사는 "4.3추념식이 해를 거듭할수록 국민 모두가 경건하게 역사적 아픔을 대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화합과 상생, 미래의 발전으로 승화되는 계기가 되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한편 제67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은 내달 3일 오전 10시 제주4.3평화공원에서 거행된다. 올해에는 행정자치부가 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 주관으로 봉행된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