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제 영등굿 영등송별제 공개행사
상태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제 영등굿 영등송별제 공개행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2일 제주 칠머리당에서 개최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이자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인 제주 칠머리당 영등굿 영등송별제가 오는 4월2일(음력 2월14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제주시 사라봉 입구 칠머리당에서 개최된다.

제주칠머리당 영등굿은 제주도의 여러 당굿 중에 하나이다. 당굿은 마을의 성소인 당(堂)에 항상 있는 당신(堂神)에게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의례이나, 영등굿은 특정한 시기(음 2월1일~15일)에 잠깐 방문했다가 되돌아가는 영등신을 맞이하고 돌려보내면서 한해의 생업과 풍요를 기원하는 의례라는 점에서 특별한 굿이다.

제주 사람들은 바람과 농경의 신인 영등신이 섬의 서쪽 끝으로 들어와 변덕스런 날씨와 눈보라를 일으키기도 하며, 바다밭과 육지밭에 각종 씨앗을 뿌리고 섬의 동쪽 끝으로 나간다고 믿었다.

이 영등신의 다니는 길은 겨울철 불어오는 혹독한 북서계절풍의 경로와 같다. 혹한의 겨울을 이겨내고 바다와 밭에서의 한해 풍요를 기원하는 제주인들의 간절한 의미가 담겨 있는 것이다.

제주의 대표적인 영등굿인 '제주칠머리당영등굿'은 1986년 11월 1일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71호로 지정해 보존해 왔으며, 지역 주민들의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독특하고 창의적인 해석을 표현하는 유산으로서 그 보편적인 가치를 인정받아 2009년 9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 대표목록으로 인정됐다. <헤드라인제주>

<원성심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