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은 줄고...시설은 낡고..." 진퇴양난 수산업 돌파구는?
상태바
"자원은 줄고...시설은 낡고..." 진퇴양난 수산업 돌파구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해양수산 대토론회 "수산자원 고갈, 인력난" 고충 토로
"어촌계 창조경제 공간 발전"..."마리나 산업 활성화" 제안

사방이 바다로 둘러쌓인 제주의 해양수산업 종사자들이 급변하는 수산업 현장의 고충을 쏟아냈다.

수산자원은 고갈되고 유통시스템, 항만시설 등이 낙후되고 있는 상황에 FTA타결에 따른 파고까지 감내해야한다는 것이 수산인들의 주된 토로였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우남 위원장(새정치민주연합)과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도의회 해양수산발전포럼 좌남수 대표는 5일 오전 10시 제주오리엔탈호텔에서 '제주해양수산전망 대토론회'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제주해양수산업의 한계와 가능성에 대한 이해관계자간 상호 공감대를 형성하고, 연근해 어선어업, 양식어업, 해녀 및 마을어업, 수산물 유통.가공업, 해양레저 및 관광업, 해운.항만업으로 대별되는 제주도 해양수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됐다.

토론회는 해양수산업 종사자를 비롯해 학계, 시민단체, 공무원 등 약 300여명의 관계자들이 모여 원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김우남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바다를 포기하는 것은 조국을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며 "4면이 바다로 둘러쌓인 제주의 수산업은 우리가 지켜야 할 소중한 가치"라고 이날 토론회 의의를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그동안 거론됐지만, 실천이 되지 않았던 부분들, 기술의 발전이나 여러가지 제한이 있었던 부분들 폭 넓게 도정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했고, 구성지 제주도의회 의장은 "마을어장을 살리기 위한 연구가 이루진다면 제주의 수산업이 살아날 것"이라고 당부했다.

5일 오전 제주오리엔탈호텔에서 진행된 제주 해양수산 전망 대토론회. <헤드라인제주>

◇ 수산자원 고갈 심각...젊은 일꾼 구하기 '하늘의 별따기'

타운홀 형식으로 진행된 회의에서 수산업 종사자들의 고충은 총 7가지로 나뉘었다.

△수산자원 고갈 △생산단계의 불안정성 △인력난 △시스템 낙후 △기반시설 미비 △해양수산 행정력 미흡 △업계간 연계성 부족 등이 현장의 주된 고충으로 꼽혔다.

해양수산업 종사자들은 "온난화 등 기후변화와 해양오염이 눈에 띄게 진행되고 있어, 이로 인한 수산자원의 고갈 및 변화로 소득감소가 지속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특히 제주연안을 침범하는 외지 어선에 대해 "중국 어선뿐만 아니라 국내 어선들도 심각하다. 제주연근해에 어획강도가 높은 선박들이 침범하고 있다"면서 "제주도 연근해 조업금지구역을 확대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생산단계에서의 불안전성에 대해 "생산자간 협력이 부족하고, 생산자 단체가 없어 수요공급이 불일치 하고 있다"는 어려움을 전했다.

하다못해 제주지역에 있는 호텔에서도 '제주산 광어' 대신 값 싼 '수입 연어'를 사용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인력난과 관련해서는 "해양수산업 중 1차산업에 종사하려는 인력, 특히 젊은 층이 부족한 현상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산계 교육기관이 없는 등 대책이 미비하다"며 행정의 미온적 대응에 일침을 놓았다.

이와 함께 유통시스템 낙후, 선박 물동량 부족, 제품 차별화 부재, 물류시스템 미비 등의 지적도 제기됐다. 수산물을 고차가공해서 팔아야 하는데, 제주도 제품에서는 찾아볼 수 없고, 투자를 하려해도 영세기업들만 모여있어 엄두를 내기가 힘들다는 것.

배를 대형화시키고 싶어도, 부두의 크기가 그대로다보니 시도할 수 없다는 고충과 행정기관이 업계의 변화를 제대로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업계간의 연계성이 부족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 "제주어촌 6차산업 바탕 '창조경제 공간' 조성해야"

발제에 나선 이승우 KMI어촌정책연구실장은 제주어촌을 '창조경제 공간'으로 발돋움시켜야 한다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 실장은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 정의는 상상력과 창의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산업과 시장을 창출하고, 기존 산업을 강화함으로써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며 "기업이나 과학, ICT 기술에만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자원과 공간을 융합하는 것이 창조경제 공간"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이 실장은 어촌과 어항, 어장을 융합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사회의 핵인 어촌을 중심으로 지역경제발전의 기반을, 문화복지 기반 등을 다지고, 도시와 어촌의 교류공간으로 개선하거나 해양성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거점이 되도록 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실장은 "국민들의 친수공간으로 어촌.어항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며 "도시와 어촌의 교류공간, 미래 생활공간으로의 어촌.어항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특히 어업, 가공, 유통, 관광을 융복합시킨 '6차산업' 공간으로서의 어촌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실장은 '개방'을 핵심 키워드로 두고 "제주어촌의 배타성을 버리고, 열린공간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시간, 공간, 인간의 융합으로 인해 새로운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동북아 해양권 중심 제주, 마리나산업 육성 기회"

전작 한중카페리협회 전무이사는 마리나산업과 항만경제의 활성화에 대한 의견을 개진했다.

전 이사는 "제주는 동북아 및 세계 해상항로의 간선 항로상에 위치해 있다. 우리나라 본토와 약 50해리, 일본과 약 200해리, 중국 산동성과 약 290해리,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와 650해리 등 급성장하는 동북아 경제권과 인접했다"고 제주의 지리적 위치를 진단했다.

그는 "제주의 경우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을 뿐더러, 지역 관광특구화 추진중에 있고, 가치있는 해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수산물 유통체계 구축에 용이하다는 강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방화 시대 도래에 따른 지역특성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며 "중국, 일본과의 지리적 접근성을 바탕으로 연안항로화 국제항로간 환적 연계, 제주국제공항과 해상항로 연계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반면, 제주의 경우 도내 인구와 물동량이 적다는 점과 부두시설이 부족하다는 점, 연계 수송망이 부족한 점, 해상.기상 및 계절적 영향에 민감하다는 점이 약점으로 지적됐지만, 제주도 차원의 역량이 결집되면 항만경제를 활성화하는데 추진력을 얻을 것으로 전망했다.

전 이사는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옛말이 있다"면서 "마리나산업과 항만경제 활성화 추진을 위한 컨트롤타워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사업자 시각에서 마리나와 항만 비즈니스 사업모델을 발굴할 수 있는 추진 역량을 강화해야 하고, 선정된 모델에 대한 민간, 중앙정부, 지방정부, 국제합작 참여 등의 사업운영 형태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