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공기업 인사 결국 '도찐개찐'?..."뭐가 다른가?"
상태바
원희룡 공기업 인사 결국 '도찐개찐'?..."뭐가 다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본부장 이어 제주관광공사 상임이사도 '무늬만 공모'?
들러리 공모속 선거캠프 인사 내정?... "내가 해야 로맨스?"

제주도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본부장 공모에 이어, 제주관광공사 상임이사(본부장) 공모에서도 사전 내정설 의혹이 강하게 확산되면서 민선 6기 원희룡 제주도정의 공공기관장 및 공기업 인사가 또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다.

제주관광공사가 26일 상임이사 공모 원서접수를 마감한 결과 제주출신 2명과 다른지역 출신 2명 등 4명이 응모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번 응모에서는 공모가 시작되기 전부터 이미 제주정가에 나돌았던 지난해 6.4지방선거에서 원 지사 선거캠프에 있었던 한 유력인사가 응모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짜고치는 고스톱' 공모 논란이 일고 있다. 

당초 제주관광공사는 상임이사는 전문성과 리더십, 경영혁신, 윤리관 등을 바탕으로, 공기업 경영에 관한 풍부한 학식과 경험 및 경영관리 능력,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대내․외 고객과의 협력 및 갈등 조정 능력 등의 직무수행 능력을 우선시한다는 기준을 제시했다.

임원추천위는 이 기준에 따라 서류심사 및 면접심사를 공정하게 하고 2배수 이상의 최종 후보자를 선정, 제주관광공사 사장에 추천하면 사장이 3월 초순쯤 임명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하지만 이미 제주정가에서는 특정인사의 내정설이 파다하게 나돌고 있다.

이 내정설의 중심에 있는 인사가 그대로 발탁될 경우, 결국 이번 공모에 응모한 나머지 3명은 '들러리'를 선 격이 돼 논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앞서 이뤄진 제주도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본부장 공모에서도 사전 내정설이 나돌았던 김진석 전 제주도 국제통상국장이 26일 이사회를 거쳐 내정됐다.

3월2일자로 취임할 예정인 김 전 국장은 지난 1월 정기인사 때 1956년생 전면교체 방침에 따라 제주관광공사 본부장으로 파견 발령됐다가 며칠 뒤 돌연 명예퇴임을 신청했다.

명퇴시점에 맞춰 중소기업 본부장 내정설이 크게 회자됐는데, 실제 공모에는 김 전 국장이 단독 응모해 최종 인선됐다.

도지사 비서실장으로 자리를 옮긴 현광식 전 중소기업 본부장의 중도하차, 그리고 김 전 국장의 명예퇴임은 2건의 공모 요인이 만들어졌다. 그 중 하나는 김 전 국장에 대한 '배려', 또다른 하나는 선거캠프 인사 중용으로 이어지는 분위기다.

원 지사가 지난해 임기가 만료되지 않은 공공기관장들에 대해 일괄사표까지 받으며 전면교체 방침을 밝힌 명분은 크게 퇴색되고 있다.

"내가 하면 로맨스 식이 아니다"라는 말까지 하며, '관피아' 등의 척결과 함께 '경영능력'과 '전문성'을 위주로 한 인선약속도 도마에 오르게 됐다.

원 도정의 공공기관장 및 공기업 인사 스타일은 '말의 성찬'의 화려한 예고편만 다를 뿐, 전임도정과 비교해 소위 '도찐개찐(도긴개긴)'에 다름없다는 지적이다.

오는 3월2일 임시회를 개회하는 제주도의회는 벌써부터 이에대해 잔뜩 벼르고 있는 모습이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스마일 2015-02-27 17:47:25 | 27.***.***.5
'도찐개찐'이 아니라 '도긴개긴'이 올바른 표준어입니다.
이 말은 윳놀이에서 유래되었으며, 둘 사이의 거리 또는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 경우에 사용하며 엎치락 뒤치락 하는 모양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ㅋㅋㅋㅋㅋ 2015-02-27 08:48:05 | 125.***.***.182
오십보 백보 그거나 저거나
원지사 인기성 말 정치. 3 김시대. 도찐개찜

도민 2015-02-27 00:08:25 | 223.***.***.97
헤드라인 기사가 순식간에 찾기 힘든 기사가 되버리네
누가 전화라도 합디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