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 재선충병, 완전방제보다 체계적인 상시관리 필요해"
상태바
"소나무 재선충병, 완전방제보다 체계적인 상시관리 필요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김우남 위원장, 재선충병 방제정책 토론회 개최
"기존 정책 재선충병 억제 못해...분석.반성 필요"

항공방제를 비롯해 소나무 재선충병에 대한 방제 전략을 수정해야 한다는 지적과 함께 재선충병의 완전방제 보다는 상시적인 관리가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우남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과 윤명희 새누리당 의원이 개최하고 녹색연합과 산림청이 주관한 소나무 재선충병 정책토론회가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25일 열린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정책 토론회에서 김우남 위원장이 개회사를 하고있다.<헤드라인제주>

'국가적 재난인 재선충병 관리 대책 마련'을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는 농해수위 소속 18명의 국회의원과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신원섭 산림청장 등이 자리했다.

김 위원장은 토론회 개회사에서 "충분한 재선충병 억제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기존 방제 정책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반성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토론회에서 제시된 방제전략과 방법들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이병천 박사(전 국립수목원)는 항공방제를 예로 들며 "재선충 항공방제가 산림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며 "제주의 경우 지난 2013년과 지난해 재선충 방제작업을 위해 450억원을 투입해 소나무 54만5000여 그루를 제거하면서 많은 종류의 희귀특산식물 서식지가 파괴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규원 사단법인 한국산림기술공학원 박사는 "재선충병이 극심했던 지난 2005년과 2006년, 지난해와 올해의 방제전략이 흡사하다"며 "이는 정책당국이 완전방제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이 부재하면서 기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제발표를 마치고 이어진 토론에는 윤여창 서울대 교수의 사회로 김창조 제주특별자치도 산림휴양정책과장과 정규석 녹색연합 자연생태팀장, 임상섭 산림청 산림병해충과장, 정영진 국립산림과학원 병해충연구과장, 한명구 경북도 산림지원과장, 정한록 경남도 산림녹지과장 등이 패널로 참여해 토론을 벌였다.

김창조 과장은 "재선충병 피해발생 예측량 오차로 예산, 인력, 장비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며 "50억원의 방제비, 절벽 등 고도의 위험지역 방제 전문인력, 제주형 방제전략 마련을 위한 연구에 대한 정부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규석 팀장은 "재선충병은 현재 기술력으로 매개충을 제거하는 것 말고는 뚜렷한 방법이 없어, 병 자체에 대한 완전방제란 있을 수 없다"면서 "완전방제라는 개념보다는 체계적이고 상시적인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