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납부 이젠 인터넷이 대세
상태바
지방세 납부 이젠 인터넷이 대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한동훈 / 제주시 조천읍사무소
한동훈 / 제주시 조천읍사무소.<헤드라인제주>

지방세 포털서비스인 위택스(www.wetax.go.kr)를 이용하여 지방세(재산세, 자동차세,주민세, 등록면허세 등)를 집이나 사무실 등 어디서나 편리하게 인터넷으로 신고․납부해 보자.

위택스는 지방세 전자납부 및 신고시스템으로 행정자치부에서 운영 중이다. 위택스에서는 지방세 전자신고 및 전자납부, 수정신고, 전자조회를 할 수 있으며 자신의 미납된 지방세도 조회 확인이 가능하다 더불어 환급금 유무 확인 및 신청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지방세 환급은 납세자의 이중․착오 납부, 과세권자의 착오과세 등에 의해 발생한 금액을 납세자에게 돌려주는 것이다.

그리고 간단e납부 서비스로 지방세외수입, 환경개선부담금 조회납부 서비스와 더불어 지난 2014. 12. 15일부터 상하수도요금 인터넷 납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방세 포털서비스인 위택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위택스(www.wetax.go.kr)에 접속 회원가입을 하여야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다. 회원가입은 금융기관에서 발급하는 공인인증서 또는 주민등록번호 대체 수단인 아이핀(I-PIN)을 활용하여 일반회원 가입절차에 따라 가입하면 된다.

위택스 회원 가입 여부와 관계없이 비회원인 경우도 전자납부번호(19자리) 및 전자수용가번호(15자리)를 알고 있으면 지방세, 지방세외수입, 환경개선부담금, 상하수도 요금을 손쉽게 인터넷으로 낼 수 있다.

'스마트 위택스'앱 서비스도 2014년 7월부터 제공하고 있다 물론 스마트 위택스에서도 시민들이 지역과 관계없이 지방세뿐만 아니라 지방세 환급금도 조회 및 납부할 수 있다.

스마트 위택스를 이용하려면 지방세 위택스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한 후‘스마트 위택스’앱을 설치하고 공인인증서 이동 절차를 거치면 된다.

이외에도 금융결재원 통합납부서비스 인터넷지로(www.giro.or.kr)에서 지방세 및 지방세외수입을 납부 할 수 있으며 은행 방문시에는 현금자동입출금기에 현금카드(통장) 또는 신용카드를 넣어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다.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면 누구나 이용 할 수 있으므로 은행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쉽게 각종 요금을 납부하여 자신의 시간과 경비를 절약해 보자.<한동훈 / 제주시 조천읍사무소>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