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인원빼가기 '甲질 인사' 논란 해명... 내용은?
상태바
제주도, 인원빼가기 '甲질 인사' 논란 해명... 내용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인사 공무원노조 반발 해명, "본청도 인력부족"
"순수 전입 규모 크지 않아...행정시 승진적체 해결 위함"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상반기 정기인사에서 행정시 공무원을 대거 도 본청으로 전출시킨 것과 관련, 공무원노조의 반발이 일자 "제주도 본청도 인력 부족의 어려움을 행정시와 함께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23일 해명했다.

제주자치도는 별도의 보도자료를 통해 전날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본부 논평에 대한 해명에 나섰다.

제주자치도는 "상반기 인사시 도에서 행정시로 전출된 인원은 44명이고, 행정시에서 도에 전입한 직원은 84명으로, 도에 40명이 더 전입됐다"고 1대 1 인사교류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다는 점을 인정했다.

그러나 "이 가운데 15명은 행정시 관할이던 어업지도선 업무가 도로 이관되면서 정원도 자동적으로 이관된 것으로, 순수 도 전입인원은 25명"이라고 말했다. 순수 도 전입 규모는 전공노의 주장만큼 크지 않다는 것이다.

또 "지난해 255명을 공개채용해 행정시에 231명을 배정해 인력을 충원했음에도 급증하는 육아휴직과 명예퇴직 등으로 도와 행정시 모두 결원이 많은 실정이다. 130명이 휴직함에 따라 현재 122명이 결원됐다"고 말했다.

현재 결원인원 규모를 살펴보면 제주시 30명, 서귀포시 42명, 제주도 50명으로, 똑같은 인력부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해명이다. 제주자치도는 "각 부서별 1~3명씩이 결원돼 있는 실정"이라고 이해를 구했다.

제주자치도는 "그동안 채용하는 신규 공무원은 행정시에 초임 발령하고, 정책기능을 주로 수행하는 도는 행정시의 경력 공무원을 전입 받는 체제로 인력을 운용해 왔다. 이는 행정시 6, 7급을 도에서 순 전입 받으면 도에 전입된 결원수 만큼 행정시에 근무하는 9급은 8급으로, 8급은 7급으로 7급은 6급으로 각각 승진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로 인해 행정시에 근무하는 직원에게는 사기진작이 될 수 있고, 정책을 수립하는 도에서는 경험자를 활용할 수 있는 장점 등 공무원 인력운용에 필요한 면이 많다"고 주장했다.

가령 행정시에서 7급 25명이 도에 순 전입되면 결원된 인원수 만큼 행정시에는 8급과 7급 공무원 각 25명씩 총 50명이 승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자치도는 "도에서 9급을 채용할 경우 도에 근무하는 9급은 승진이 빨라지고, 행정시에 근무하는 7, 8, 9급 공무원은 승진기회가 줄어들어 인사적체로 승진소요기간에 따른 형평성의 문제가 또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신속한 충원이 이뤄지도록 공개채용 인원을 확대하고 타 시도에서 우리 도에 전입을 희망하는 경력직 공무원 전국 공모 등으로 외부전입을 받는 등 인력수급에 최선을 다해 신속히 결원을 보충하겠다"고 밝혔다.

또 "행정시에서 6, 7급 공무원의 순수 도 전입과 관련해 직급간 인사적체 등의 형평성을 제기하지 않는다는 협의가 이뤄지면 앞으로 7, 9급 공무원을 도에서 공채 등으로 자체 충원해 인력을 운용해 나가는 방법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