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국.공립대학, 2015년 등록금 인하 내지 동결 결정
상태바
전국 국.공립대학, 2015년 등록금 인하 내지 동결 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성회회계 대체법률 조속한 제정 국회에 촉구

전국 국공립대학교가 올해 등록금을 인하하거나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전국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는 22일 서울 JW메리어트호텔에서 41개 대학 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2015년도 제1차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학생과 학부모의 등록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2015학년도 등록금을 인하 내지 동결할 것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또 성명을 채택하고, "신입생 등록금 고지가 1월 말로 다가오고 있음에도 고지 방법조차 결정하지 못하고 있으며, 2월에는 재학생 등록금도 징수해야 한다"며 "2월말로 예정된 국회 본회의 일정을 앞당겨 달라"고 국회에 호소했다.

또 기성회직원의 안정적인 신분전환을 위해 노력하는 등 기성회회계 대체법률 제정을 위해 노력할 것을 선언하면서 국회에 입법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기성회회계 대체법률에는 ▲국립대학교에 대한 국가의 재정 지원 확대와 책임 강화, ▲헌법상 대학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별도 회계 운영, ▲기성회직원의 고용 보장 등 내용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헤드라인제주>

전국 국공립대학총장협의회 성명서 전문


기성회회계 대체법률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한다!

2월 임시국회에서는 기성회회계 대체법률이 반드시 제정되어야 한다.

대학현장은 이미 큰 혼란을 겪고 있다. 신입생 등록금 고지가 1월말이다. 그런데 다수의 대학이 고지방법마저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구성원간의 의견차이로 갈등을 빚고 있는 대학도 많다. 2월에는 재학생에 대한 등록금을 징수해야 한다. 그런데 국회 본회의는 2월 말에 예정되어있다. 재학생들의 등록기간까지도 대체법률 제정이 어려운 상황이다. 더욱 큰 혼란과 갈등이 예견되는 우려스러운 상황으로 가고 있다.

국회에 촉구한다. 2월 국회에서는 반드시 대체법률을 제정해 주기 바란다. 또한 재학생에 대한 등록금 고지 이전에 대체법률이 제정될 수 있도록 국회일정을 조정해 줄 것을 촉구한다.

기성회회계 대체법률에는 ▲ 국립대학교에 대한 국가의 재정지원 확대와 책임 강화 ▲ 대학의 자율성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보장하는 별도의 회계로 운영 ▲ 기성회 직원의 고용을 보장하는 내용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아울러 우리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2015년의 등록금을 인하 내지 동결하겠다. 기성회 직원의 안정적인 신분전환을 위해 노력하겠다.

국·공립대학교가 교육과 연구라는 본연의 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국회가 도와주시기 바란다. 2월 임시국회에서 「기성회회계 대체법률」을 반드시 그리고 조속히 제정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하는 바이다.


2015. 1. 22.
전국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 총장 일동

강릉원주대학교 총장 전방욱, 강원대학교 총장 신승호,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총장 권진택, 경북대학교 총장직무대리 황석근, 경상대학교 총장 권순기, 공주대학교 총장직무대리 김창호, 군산대학교 총장 나의균, 금오공과대학교 총장 김영식, 목포대학교 총장 최 일, 목포해양대학교 총장 최민선, 부경대학교 총장 김영섭, 부산대학교 총장 김기섭, 서울대학교 총장 성낙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총장 남궁근, 순천대학교 총장 송영무, 안동대학교 총장 정형진, 인천대학교 총장 최성을, 전남대학교 총장 지병문, 전북대학교 총장 이남호, 제주대학교 총장 허향진, 창원대학교 총장 이찬규, 충남대학교 총장 정상철, 충북대학교 총장 윤여표, 한경대학교 총장 태범석, 한국교원대학교 총장 김주성, 한국교통대학교 총장 김영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총장직무대리 이동국, 한국체육대학교 총장직무대리 정영희, 한국해양대학교 총장 박한일, 한밭대학교 총장 송하영, 서울시립대학교 총장 이 건, 경인교육대학교 총장 이재희, 공주교육대학교 총장 한승희, 광주교육대학교 총장 이정선, 대구교육대학교 총장 남승인, 부산교육대학교 총장 하윤수, 서울교육대학교 총장 신항균, 전주교육대학교 총장 유광찬, 진주교육대학교 총장 김선유, 청주교육대학교 총장 김배철, 춘천교육대학교 총장 이면우

<원성심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