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폭 감축되는 기간제 교사, 이유 살펴보니
상태바
대폭 감축되는 기간제 교사, 이유 살펴보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청 "정규직 정원 확충...교실지원 기조 유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올해 일선에 배치돼 있던 기간제 교사 150여명의 감축 계획과 관련, 정규직 교사 인력정원을 대폭 늘리기 때문이라고 22일 밝혔다.

제주도교육청에 따르면 현재 제주지역 기간제 교사 인력풀은 총 903명 정도로, 대부분 임용고시생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해 9월 기준 채용된 기간제 교사는 공립 337명, 사립 103명, 국립 12명 등 총 452명이다.

이는 전체 교원의 7.8% 정도로, 이 중 4~5%(300여명)는 정규직 교사들의 육아.병가 휴직에 따른 결원, 1.5%(150여명)는 명예퇴직 또는 충원되지 못한 소수교과 정원에 배치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2년새 2배 가까이 늘어난 '명퇴' 결원으로 급한대로 기간제 교사를 채용하는 학교가 늘어남에 따라 기간제 교사들에게 담임 업무까지 전가되는 등 인력부족에 따른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게 교육청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교육청은 가변적으로 발생하는 결원을 제외한 정규직 교사 임용으로 해결할 수 있는 약 1.5%의 150여명 기간제 교사 정원을 모두 정규직 정원으로 대체키로 했다.

이석문 교육감의 '교실 지원' 정책기조에 따라 인력부족 문제해결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교육청은 지난해 109명 보다 71명 늘어난 총 180명의 공립 중등학교 교사를 선발하고 있으며, 다음달 4일 발표되는 중등교사 임용 결과와 휴직계 등이 제출되는 교원인사예고 시기를 고려해 다음달 말을 시작으로 약 150여명의 기간제 교사와의 계약을 종료해 나갈 방침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기간제 교사 정원을 줄임으로써 담임교사 부족 등 일선학교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려는 것"이라며, "기회가 된다면 단 한 사람이라도 정규직화해 정상적인 양질의 교사를 현장에 투입하는 게 이번 감원의 취지"이라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오미란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