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조직개편안 재상정...이번엔 처리될까?
상태바
교육청 조직개편안 재상정...이번엔 처리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교육위원회, 임시회 상정 예정
"노조와의 갈등문제 없다면, 상정처리할 것"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18일 올해 마지막 임시회를 개회하면서 지난 회기에서 상정 보류됐던 제주도교육청 조직개편안 처리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오대익)는 이번 제325회 임시회 둘째날인 19일 제주도교육청이 제출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안'을 상정해 심사할 예정이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취임 후 처음으로 단행되는 조직개편안의 내용을 담은 이 조례안은 지난 회기에서는 교육청공무원노조에서 '1인시위'를 하는 등 반발로 인해 상정보류 한 바 있다.

오대익 위원장은 17일 <헤드라인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지난 회기에서 상정보류한 이유는 시행규칙에 대한 설명이 없었다는 것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교육청 직원들 내부에서의 반발, 특히 노조에서 1인시위를 하는 등 갈등이 표출돼 보류했던 것"이라며 "내부에서 화합만 한다면 심의해 처리못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오 위원장은 "다행히 지난 15일 교육청측에서는 노조측과 원만한 합의를 했다는 내용을 통보해왔지만, 아직 노조측에서 공식적으로 화합을 하겠다는 내용 전달이 오지 않아 지켜보는 중"이라며 "양측이 조직개편안에 대해 갈등을 빚지 않는다는 내용만 전해오면 정상적으로 상정해 심의 의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이번 회기에서 조직개편안이 처리될 가능성은 커 보인다.

이 교육감과 노조대표는 지난 12일 면담을 가진 후 15일 교무행정실무사의 연차적 선발 등을 주 내용으로 공동합의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이 조직개편안이 연내 통과되면, 내년 2월 공무원 정원 관련 조례 개정안 확정을 목표로 한 논의가 진행될 전망이다. 교육청당국은 내년 3월 대규모 정기인사를 목표로 해 정원 조례까지 내년 2월까지 매듭짓는다는 방침이다.

이번 행정기구 설치조례는 이 교육감의 교육철학과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 현행 '정책기획실'의 명칭을 '정책혁신기획실'로 변경하고, 본청 실.국간 분장사무를 일부 조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책혁신기획실은 △정책기획과(명칭변경) △교육예산과(신설) △국제교육협력과(명칭변경) 등 3개과로 편재된다.

기획실이 기획은 물론 예산업무까지 관장하면서 실질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헤드라인제주>

<오미란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