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지사는 제주사름, 특별결의문 채택..."군관사 중단하라"
상태바
육지사는 제주사름, 특별결의문 채택..."군관사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 군사기지 확장 중단조치 취하라"

서귀포시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재외 제주인들의 모임인 '육지사는 제주사름'은 지난 13일 정기총회를 갖고, 강정마을 해군관사 건설 전면 중단을 촉구하는 특별결의문을 채택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주민동의 없는 군 관사 건립, 진입도로 건설 등 군사기지 확장을 중단하는 조치 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숫자로 일러주는 공사 진척도는 공사 당위성을 선전하는 도구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 무심한 수치는 2012년부터 주민들은 전혀 동의하지 않은 군 관사 건축을 합리화하는 수단이 됐다"며 "공사 진척이 절반을 넘어가는 시기에도 불구하고 왜 '세계평화의 섬'이라고 선포한 제주 섬에 왜 해군기지가 필요한지, 파괴된 공동체를 복구하기 위한 방안 등에 대해서는 아무런 설명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들이 동의하지 않는 군 관사 건축 예산의 국회통과를 바라보는 심정은 착잡하다. 주민들에게 막대한 고통을 주는데도 국회는 정부가 원하는 예산을 모두 승인해 해군기지 관련 예산 2980억원 원안 그대로 통과시켜 버렸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해군관사 건설비 98억원은 조건부 이행인 기획재정부의 '수시배정 예산'으로 편성했지만 제주도정의 입지만 강화시켜 준 셈"이라며 "국회가 해야 할 시급한 일은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기술적, 환경적, 군사적 타당성과,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에 대한 현실성, 경제적 타당성에 대해 엄격히 조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8년간 마을 공동체 파괴, 신체 구속과 벌금 남발 등 많은 어려움과 아픔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싸워온 강정마을 주민들의 노력과 의지에 격려와 지지를 보내며 끝까지 연대해 나갈 것을 결의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제주도지사가 약속한 대로 주민동의 없는 군 관사 건립, 진입도로 건설 등 군사기지 확장을 중단하는 조치를 하루 빨리 취할 것과 제주도의 강력한 행정 지도와 단속을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