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관사 건설 '행정대집행' 예고..."일방통행 규탄"
상태바
해군관사 건설 '행정대집행' 예고..."일방통행 규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 16일 군관사 앞 농성천막 행정대집행 예고
강정마을회 "상호공존 의지 없는 해군의 불통사업"

해군이 서귀포시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군관사 정문에 설치된 강정마을회의 농성천막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예고한 가운데, 주민들의 강한 반발이 일고 있다.

강정마을회는 11일 성명을 내고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싼 갈등은 소통 없는 해군의 일방통행 때문에 발생한 일"이라고 규탄했다.

강정마을회는 "새로운 갈등으로 떠오른 군관사 건립문제는 애초에 해군이 강정마을회와 협의를 거쳐 추진하겠다고 했으나 3차례에 걸친 설명회와 2차례에 걸친 주민총회 결과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대표적 불통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군관사 건립 문제는 지역주민 자치결정권과 마을회의 존립근거를 정면으로 부정한 사업일 뿐 아니라 지역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는 주민의 생존권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사업"이라고 성토했다.

현재 군관사 문제는 제주해군기지의 외연적 확장 문제로 인식한 강정마을회의 반발을 사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위해 강정마을회는 마을총회를 통해 군관사 건립 추진을 반대하며 강정마을내 군관사 건립 백지화를 전제조건으로 원희룡 도정이 추진하는 진상조사를 수용키로 결의했고, 원희룡 제주지사도 이를 수용했다.

그러나 제주해군기지 사업단은 지난 10일자로 군관사 정문에 강정마을회가 설치한 농성천막에 대한 행정대집행 예고를 강정마을회로 보내왔다. 오는 16일까지 자진철거하지 않으면 해군이 직접 행정대집행에 나서겠다는 내용이다.

강정마을회는 "서귀포시청이 행정대집행에 협조하지 않자 해군은 실력으로 강행돌파 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라며 "결국 해군은 민과의 상호공존과 상생의 의지가 없음을 또 한 번 여실히 보여준 것"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불통의 집단인 해군이 과연 제주도의 미래와 함께 할 수 있을지 지극히 의심되지 않을 수 없다"며 "외압에 결코 굴하지 않을 것이며 농성천막을 끝까지 사수 할 것과 어떠한 희생도 감수 할 것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정마을회는 "해군 자체에 의한 군관사 농성천막 행정대집행 강행은 제2의 4.3으로 불리는 해군기지건설 갈등에 또다시 기름을 끼얹는 행위가 될 것이며, 해군의 이러한 행보는 전도민적인 저항을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