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농업용수 통합광역화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실시
상태바
제주 농업용수 통합광역화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실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남 위원장 "정부로부터 사업확정 보고받아"
김우남 위원장. <헤드라인제주>

항구적인 가뭄해소와 지하수 보전을 위해 추진되는 2200억원 규모의 제주 농업용수통합광역화사업 예비타당성 조사가 내년에 실시된다.

김우남 국회 농해수위 위원장(새정치민주연합, 제주시 을)은 기획재정부 및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주 농업용수통합광역화사업에 따른 예비타당성 조사가 내년 사업으로 확정됐음을 보고받았다고 28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하수.용천수 등의 신규 수자원 개발과 대용량 저수조 건설, 기존 지하수 관정들의 급수관로 연결, 급수자동화시스템 등을 도입해 물 부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사업이다.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지하수 양이 풍부하고 청정한 중산간 지역에 여러 개의 관정을 군집형태로 개발하고 이를 저장할 대용량 저수조를 만들어 물을 보관하게 된다.

또 이를 기존 저수조 및 관정의 급수관로 등에 공급함과 동시에 개별 관정의 급수관로도 서로 연결해 광역단위의 통합급수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더불어 바다로 흘러가는 용천수 등을 신규 용수원으로 활용하고 기존 개발 중인 성읍, 옹포, 송당·함덕, 서림 농촌용수개발사업과도 연계해 급수대상면적의 90%까지 용수공급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항구적으로 가뭄을 방지하고 지하수를 보전할 수 있게 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7월, 농림축산식품부에 총 220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농업용수통합광역화사업의 추진을 요청했다.

국가재정법에 따르면 총사업비가 500억원 이상이고 국가 재정지원 규모가 300억원 이상인 신규 사업에 대해서는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야 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이 사업의 필요성을 인정한데 이어 기획재정부 역시 내부검토와 28일 개최된 재정사업평가자문위원회를 거쳐 제주 농업용수통합광역화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실시를 최종 확정함에 따라 사업추진에 청신호가 켜지게 됐다.

이 사업이 2016년부터 기본설계, 세부설계, 공사 등 본격적인 사업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내년 1월부터 실시되는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그 타당성이 도출돼야 하는데, 제주도가 실시한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 사업 추진의 타당성을 결정하는 비용 대비 편익(B/C)이 기준치(1)를 웃도는 1.09로 나와 향후 전망을 밝게 해주고 있다.

김우남 위원장실은 "그동안 김 위원장이 상임위 현안 보고와 국정감사, 개별면담 등을 통해 농식품부와 기재부의 장.차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에게 사업의 필요성을 설득하며 제주도의 사업추진에 힘을 보태온 결과 사업확정이라는 성과로 이어지게 됐다"고 전했다.

김우남 위원장은 "제주 농업용수통합광역화사업은 제주 농업을 한 단계 도약시킬 흔치 않은 대규모 국책사업인 만큼 향후에도 제주도와 동료의원들과의 협력체계를 가동시킴으로써 항구적인 가뭄해소와 지하수 보전을 위한 제2의 물 혁명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기상관측사상 최악의 가뭄이 발생했고, 농어촌연구원의 미래가뭄 예측에서도 향후 극심한 가뭄이 반복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임시방편적 처방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인 가뭄대책이 요구돼 왔다.

제주지역은 용수공급 대상 면적 중 74%만이 용수를 공급받고 있다.

더욱이 농업용수의 96%를 지하수에 의존하는 제주지역은 473개에 이르는 지하수 관정단위의 수리계별로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있고, 지역별로 작물 주산지와 이에 따른 물 수요 시기가 달라 일부 지역은 동시다발적 농업용수사용으로 물이 부족한 반면에 다른 지역은 물 공급에 여전히 여유가 있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해안 지역의 경우 염지하수가 유입되어 수질이 오염되고 관정 가동이 중단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지만 해당 관정 이외에 이를 대신할 용수공급 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도는 2013년도 수자원 종합계획에서 상수도 광역화 사업과 유사한 농업용수의 광역급수체계구축방안을 마련했다. <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