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식장 앞 산후조리원?..."가뜩이나 적자인데"
상태바
장례식장 앞 산후조리원?..."가뜩이나 적자인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의료원, 장례식장-산후조리원 동시 운영 우려

서귀포의료원이 운영중인 장례식장 바로 앞에 공공 산후조리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어 구설수에 올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현정화 위원장(새누리당)은 28일 2015년도 제주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심의하며 이 같은 문제를 제기했다.

현정화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장. <헤드라인제주>

제주도는 총 38억4800만원을 들여 서귀포의료원 옛 건물을 다목적 용도로 리모델링해 산후조리원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에 대해 현 위원장은 "제주도민들은 결혼식 날짜만 잡혀도 장례식장을 가지 않는데, 서귀포 시민들이 장례식장 앞에 있는 산후조리원을 이용할 것이라 생각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현 위원장은 "요즘은 출산율이 줄어 애를 낳을 떄 금액보다는 산모가 얼마나 편하게 있을 수 있는 곳인지, 환경이 얼마나 좋은 곳인지 따지는데, 아무리 좋은 시설이라도 바로 앞에 장례식장이 있으면 쉽게 가지 못할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현재 서귀포시 공공산후조리원의 이용율도 67%에 그친 상황이라 적자의 우려가 제기됐다.

현 위원장은 "지금도 서귀포 시민들은 아이를 낳기 위해 제주시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상황이 대부분인데, '공공산후조리원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이용율 80%는 돼야 적자규모를 최소화 하고 흑자 운영이 가능해진다"도 진단했다.

그는 "서귀포시 공공 산후조리원은 가격도 저렴하고, 분유도 제공하는 등 서비스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나, 이용율은 증가하지 않고 있어 적자가 이어지고 있다"며 사업 시행 전에 다방면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 위원장은 "국비가 50% 투입되기 때문에 초기 비용이 줄어들 수 있지만, 시민들의 이용율이 적을 경우 그에 따른 적자비용은 도민들의 세금으로 채워져야 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오종수 제주도 보건위생과장은 "서귀포의료원 내 분만센터를 벗어나면 산후조리원에 대한 지원이 불가능하다"며 "부득이하게 의료원에 산후조리원을 설치할 수밖에 없었다"고 양해를 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