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선충병 고사목 방제사업, 공무원 3명이 전담 최종검사
상태바
재선충병 고사목 방제사업, 공무원 3명이 전담 최종검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 관리감독 강화

제주특별자치도는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 과정에서 일부 업체의 고사목 제거수량이 실제와 맞지 않아 논란이 빚어지고 있음에 따라, 앞으로는 작업실적을 최종 확인하는 '준공검사' 업무에 공무원 3명을 전담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제주도는 방제작업장에서 작업 섹터별로 감리, 관리전담 공무원 지정 확대, 환경단체 모니터링, 사업진도 80% 이상인 상버장 예비준공, 최종 준공검사 단계를 철저히 이행해 관리감독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전 사업장에 산림전문 책임감리원을 배치해 방제현장에서 실무 매뉴얼 적정 이행여부, 방제결과는 제대로 기록됐는지 등 전반적인 작업과정과 방제결과를 1차 확인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방제 매뉴얼 준수 여부, 안전규칙 준수 등 안전 관리, 제거지점 좌표 취득․사진촬영․번호 부착 등 결과 확인, 감리보고서 제출 등을 철저히 하기로 했다.

또 소속 공무원 인력을 탄력적으로 운영, 방제작업이 진행되는 섹터별로 준공 및 감독공무원을 3명으로 증원해 사업장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보다 적극적으로 현장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와함께 환경단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작업현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 하고, 방제 매뉴얼에 따른 방제여부, 친환경적 작업여부 등을 확인하도록 할 예정이다.

그동안 광범위한 사업장, 기상 여건으로 GPS 좌표에 오차가 생기는 등의 한계로 준공검사에 어려움을 겪음에 따라, 앞으로 환경단체 등과 합동으로 사업진도 80% 이상인 사업장에 대해 예비준공검사를 시행하고, 최종 준공검사 공무원 3명으로 확충해 정확성을 기해 나가기로 했다.

정태근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이같은 내용의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 품질향상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방침"이라며 "이를 통해 2018년까지는 발생빈도를 5% 미만으로 줄이고, 2020년에는 제주가 재선충 청정지역으로 선포하는 것으로 목표로 해 강력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원성심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