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무직 '발끈'..."요구 수용 안하면 재파업" 경고
상태바
교육공무직 '발끈'..."요구 수용 안하면 재파업" 경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근속수당 상한철폐, 전 직종 급식비 지급해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과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의 파업 후 첫 교섭이 결렬된 가운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가 제주도교육청의 '말바꾸기'식 교섭태도를 규탄하며, 앞으로의 강경투쟁을 예고했다.

교육공무직본부는 27일 성명을 통해 "이전부터 자행됐던 교육청의 말바꾸기식 교섭태도를 규탄한다"며, "장기근속가산금 상한선 철폐와 전 직종 급식비 지급이 빠른 시일 내에 수용되지 않으면 재파업을 포함한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공무직본부는 "학비연대회의는 지난 20일 총파업 중 진행된 이석문 제주도교육감과의 협의에서 전 직종 급식비 8만원 지급과 장기근속상한 철폐, 급식보조원 장기근속가산금 5만원 지급에 합의했다"며, "이를 전제로 21일 총파업을 유보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교육공무직본부는 "그러나 제주도교육청은 지난 25일 총파업 후 처음으로 진행된 학비연대회의와의 실무교섭에서 장기근속상한 철폐를 완전 원점으로 돌렸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현재 교육청은 당초 합의안에 대해 '월급제 직종에 대한 장기근속상한 철폐를 철회하는 대신 급식보조원 근속가산금을 5만원으로 책정했던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이는 월급제 직종에게 적용돼야 할 것을 최소화하고, 그 예산을 다른 직종에게 적용시키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교육공무직본부는 이에 대해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격으로 파업을 막기 위해 학교 비정규직 근로자를 우롱했던 것이냐"며, "이는 직종간 갈등을 부추기겠다는 의도가 아니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수위를 높였다.

교육공무직본부는 "장기근속가산금 상한선 철폐 약속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켜져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며, "상한 철폐 시 추가되는 예산도 1억원 정도로 크지 않다. 이미 다수의 교육청에서도 상한철폐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교육공무직본부는 "교육청의 말바꾸기식 교섭태도를 바꾸고자 녹음과 회의록 서명을 권유했지만 이마저도 거절당했다"며, "장기근속가산금 상한선 철폐와 전 직종 급식비 지급이 빠른 시일 내에 수용되지 않으면 재파업을 포함한 더욱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헤드라인제주>

<오미란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