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장 60년 제주 서문시장..."잔치 먹으레 옵서예~"
상태바
개장 60년 제주 서문시장..."잔치 먹으레 옵서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30일 서문시장 '글로벌 페스티벌' 개최

올해로 개장 60주년을 맞이한 제주 서문공설시장이 '글로벌 잔치'를 연다.

제주서문공설시장상인회(회장 박귀종)와 서문공설시장문화관광형사업단(단장 이승헌)은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2014제주 서문공설시장 글로벌페스티벌'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축제는 서문공설시장의 60주년을 기념하고, 제주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에게 시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60년 서문시장 잔치먹으레 옵서’를 주제로 공연, 체험 프로그램, 워크숍 서문예술마켓 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준비된다. 서문공설시장은 지난 1954년 개장했다.

   
2014 서문공설시장 한가위대축제 모습.
   
2014 서문공설시장 한가위대축제 모습.

축제는 28일 오전 11시 ‘서문공설시장 60주년 기념식 및 아케이드 개장식’으로 막이 오른다.

오후 6시부터 시장 한 가운데에 마련된 무대에서 용담2동 민속보존위원회와 노리안마로, 양정원, 제주 다문화가정센터 난타팀 등이 꾸리는 개막공연이 열린다.

29일부터 30일까지 아케이드 거리에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서문예술마켓을 만나볼 수 있다.

개인판매자들이 직접 만든 소품이나 중고물품 등이 매대에 오른다. 제주다문화가정센터 중국 민속 소품 만들기, 전통 의상 체험과 청소년자활지원관 팬시우드 뱃지 만들기 체험도 진행된다.

이튿날인 29일에는 제주의 맛에 세계의 맛을 더한 ‘제주 서문공설시장 글로벌요리경연대회’ 본선, 제주 무속 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7년 째 제주에 머물고 있는 주제페 로시타노의 다큐멘터리 '제주 마을당, 살아있는 이야기' 상영과 관객과의 대화, 아카네 나카자토의 매듭 공예 워크숍, 모이라 레이첼의 제주어 배우기 워크숍 등이 진행된다.

축제의 메인프로그램인 ‘서문 비정상회담’은 제주에 거주하고 있는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들과 제주 생활, 각국의 시장 이야기, 제주의 시장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자리다. 영국, 중국, 필리핀, 베트남 등에서 건너온 외국인 패널이 참여한다.

오후 5시부터 펼쳐지는 공연 무대에는 서문공설시장상인회가 갈고 닦은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제릭-고(기타-우크렐레) 밴드, 다국적 퍼포먼스 그룹 살거스의 저글링, 레트로풍각밴드, 사단법인 제주국제오카리나협회의 공연이 열린다. 공연 시간 중에 경품 추첨권이 증정된다.

30일에는 한국의 김장 문화를 체험해볼 수 있는 ‘서문 김장 체험-Do you know 김장?’이 열린다. 직접 담근 김치는 주변 소외이웃에게 기부되며 1포기씩 가져갈 수 있다. 사단법인 청년제주(이사장 강창수)와 용담1동 복지위원협의체가 후원하는 행사다.

또 제주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의 소모임인 제주 펜슬스에서 상인 대상 드로잉 워크숍과 애니메이션 상영, 강가자 마크로비오틱 요리연구가의 ‘히로시마 오코노미야키 만들기 워크숍’이 열린다.

오후 3시부터 캐나다 출신의 포크싱어 루스 미니킨, 기타와 베이스로 이뤄진 빅제이 밴드, 제주다문화가정센터 밴드, 실험포크뮤직밴드인 팬씨 맨 등의 공연으로 3일 간의 축제 일정이 마무리된다.

박귀종 회장은 “올해로 60주년을 맞이한 서문공설시장의 새로운 변화를 알리고 시장에 방문할 기회가 드문 외국인들에게 제주의 시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번 축제를 마련했다”며 “공연, 체험 프로그램, 워크숍 등 다양한 콘텐츠로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국적잔치를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문공설시장은 지난 2013년 중소기업청의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돼 각종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원성심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