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협, 비상품감귤 출하근절 결의대회 개최
상태바
제주농협, 비상품감귤 출하근절 결의대회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농협이 비상품감귤 출하근절 결의대회를 개최했다.<헤드라인제주>

농협제주지역본부(본부장 강덕재)와 (사)제주감귤연합회(회장 강희철, 서귀포농협 조합장), 제주특별자치도는 31일 서귀포 감귤거점APC에서 제주도내 감귤 작목반장 등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품감귤 출하근절을 위한 자정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결의대회는 최근 비상품 및 저급품 감귤이 홍수 출하되면서 감귤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농가 및 작목반 스스로가 비상품감귤 유통 근절 및 고품질감귤 출하 의지를 다지고자 마련됐다.

결의대회는 비상품감귤 출하근절 결의문 채택, 감귤 품질기준 규격개선 추진 상황 및 비상품감귤 특별단속 계획 설명, 올해산 감귤처리 동향 설명, 최근 도매시장 출하 상황 설명, 감귤산업 발전을 위한 의견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이날 소비자의 불신과 가격하락의 주범인 극조생감귤 강제착색 행위와 비상품감귤 유통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으며, 감귤의 상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소비자 입장에서 철저한 선별작업을 실시하고 1번과와 9번과 등 비상품감귤은 반드시 가공용으로 처리하는 등 엄선된 상품만을 출하 할 것을 결의했다.

강덕재 제주농협 본부장은 "제주경제를 지탱하는 감귤산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감귤 가격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농가 및 작목반 스스로가 고품질감귤을 생산하고 엄선된 상품만을 출하하겠다는 변화된 자세와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비상품감귤 및 저급품 감귤 유통행위가 감귤산업 발전에 커다란 장애요인임을 다시 한번 인식하고 철저한 실천과 홍보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김정배 농협가락공판장 경매팀장은 "올해는 경기침체 및 소비둔화로 타 과일 가격도 하락하고 있으나, 감귤인 경우 최근 상처과나 부패과 등 저급품 극조생감귤이 홍수 출하되면서 가격 하락을 부추기고 있다면서 철저한 품질관리 및 출하조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신동원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