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도, 시민단체도 '반대'...원희룡 지사 최종 결심은?
상태바
야당도, 시민단체도 '반대'...원희룡 지사 최종 결심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임명 고심...여론추이 지켜본후?
'일그러진' 인사청문...도정 철학 불부합 최대 고민
이성구 내정자 인사청문결과보고서가 제주도로 송부돼 옴에 따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곧 임명 여부 결심을 할 것으로 보인다. <헤드라인제주>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내정자(65)에 대한 인사청문회 절차가 모두 마무리됐으나, 임명여부는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8일 제주도의회로부터 인사청문결과 보고서를 회부받은 것으로 전해졌으나, 임명여부에 대해 가타부타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전날 도의회 인사청문회에서 이 내정자에 대한 숱한 문제가 지적된데다, 청문결과 보고서도 억지 자구수정을 요구하는 방법으로 해 '부적격'이란 단어만 없었지 사실상 내용은 부적정하다는 것으로 돼 있기 때문이다.

전국체전 개막식과 맞물린 점도 있지만,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은 것은 임명여부에 대한 여론추이를 좀더 지켜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전날 열린 인사청문회에서는 시종 이 내정자의 사장 수행능력과 관련한 문제가 돌출됐다.

도의회는 결과보고서 종합 검토의견을 통해 "6.4지방선거 공신으로 낙하산 인사, 국정감사에서까지 제기된 보은 인사의 전형, 공무원 재직기간 중 지방공무원법 위반, 농경지에 건축 폐기물 방치 및 비 자경 농지를 농지원부에 등재해 농지법을 위반하고 공시지가 이하로 토지매매 가격을 신고하는 등 윤리의식이 부족한 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청정에너지 개발사업에 한해 환경영향평가의 경관심의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 공사의 우선적 목표를 수익으로 선정하고 있다는 인식, 풍력발전사업만으로 카본프리아일랜드를 달성하려는 점, 공사 영업이익에 대한 근거없는 추정 등은 공사 설립 취지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고 여겨져 사장으로서의 전문수행 능력에 다소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 전체적으로 부정적 내용이 잔뜩 서술됐다. 그러나 최종 적격성 판단은 유보했다.

청문회 내내 제기된 문제, 그리고 결과보고서의 전체적 맥락을 보면 '부적격'이 틀림 없으나, 마지막 문장은 적격 여부가 아니라 "재인식이 필요하다"는 알쏭달쏭한 말로 대신했다.

임명권자인 원 지사로 하여금 스스로 판단해 결정하도록 한다는 취지였으나, 도정의 간곡한 요청에 의한 '정치적 타협'의 산물로 비춰졌다.

이 때문에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은 28일 성명을 내고 "청문결과는 사실상 부적격이라 할만하다"며 "원희룡 제주지사는 내정자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원 지사를 압박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원희룡 도정의 협치가 일부에서 긍정적인 노력으로 이어지고 있지만, 또한 일부에서는, 이른바 ‘제주판 3김’과의 ‘권력 나눠먹기’라는 조롱어린 비판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에너지공사 사장 예정자는 이미 알려진 대로 신구범 전 지사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인사로, 청문회 과정에서는 예정자가 공무원 신분으로 민간기업의 대표로 있던 신 지사를 노골적으로 도운 사실이 문제가 되기도 했다"고 힐난했다.

결론적으로, "원 지사는 단호한 지명 철회로 스스로 혁신인사 원칙에 대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며 "앞으로 예정된 제주시장 예정자 지명과 기관장 인사에서도 이른바 ‘제주판 3김’에 대한 단호한 절연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민사회단체에서도 이 내정자 임명에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과 제주주민참여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는 28일 공동성명을 내고, "풍력발전마저 난개발사업으로 몰아갈 참인가"라며 이 내정자의 사장직무 수행이 부적함을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청문회로 이 내정자가 제주도가 내세우는 자연환경 보전정책과 얼마나 대치되는지 그리고 도정 핵심정책인 협치 실현을 위한 인물로 적합한지 확인됐다"면서 "원 지사는 제주도 에너지자립과 다양한 재생가능에너지의 연구와 보급 확대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인사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의 협치실현 내지 도정방침 측면에서 이 내정자는 부합하는 인물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원 지사는 한템포 시간을 갖고 임명여부를 고민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그러나 길게 가져 나가지 않고 조만간 결심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사청문 수순을 밟았기에 표면적으로 임명해도 문제는 없으나, 지난 9월11일 공공기관장 전면교체에서 밝힌 '방침'이 머쓱해지는 문제, 원 도정 철학 내지 도정방침과 불부합하는 문제 등이 검토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어쨌든 이번 에너지지공사 사장 임명건은 원 지사로는 그다지 '득' 볼 것 없는 카드가 돼 버렸다. 고민이 깊어지는 이유기도 하다. 자명 철회인지, 임명강행인지, '일그러진 청문결과보고서'를 받아든 원 지사의 결심이 주목된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