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사고 해마다 수십건...어선점검반 '있으나 마나'
상태바
선박사고 해마다 수십건...어선점검반 '있으나 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해수위 국감, 어선점검반 내실화 주문

해마다 수십건의 어선사고가 발생하면서 인명사고도 끊이지 않고 있지만, 제주도내 운영중인 '어선안전점검 기동봉사반'이 사실상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새누리당 안효대 의원(울산 동구)은 20일 제주특별자치도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서면 브리핑자료를 통해 어선안전점검 기동 봉사반의 내실화를 촉구했다.

제주도의 경우 안전한 어업을 위해 어선안전점검 기동봉사반을 운영, 선박설비 전문업체와 합동으로 항해.기관.통신 장비 등에 대한 무료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실제로 안 의원이 제주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어선점검반은 총 43차례에 걸쳐 1869척의 어선을 점검했다. 한 해에 8~10건의 단속을 통해 300여척의 어선을 점검한 것.

문제는 2010년 이후 어선사고 현황을 보면 439건의 사고가 발생하면서 24명의 사망자와 139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는데 있다.

특히 어선 사고 원인의 61.7%가 '정비불량'으로 나타나 어선점검반의 실효성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됐다. 운항과실로 인한 사고는 20.2%, 좌초 12%, 기타요인 5.2%에 비해 어선기관 고장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안 의원은 "어선점검반이 선박설비 전문업체 기술자 두명과 함께 항구를 방문해 간단한 고장은 수리해주고, 부품교체가 필요한 부분은 선주에게 통보를 하는 등 '소소한 수준'의 점검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안 의원은 "심지어 이들 봉사반은 선박설비 전문업체와 계약을 맺은 것도 아니고, 기술자에게 일당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예산도 고작 300만원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어선 사고를 경감하고 어민 희생을 막기 위해서는 보다 내실있는 예산 배정을 통한 안전점검 기동 봉사반 운영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