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육청 조직개편안 확정...어떻게 재편되나?
상태바
제주교육청 조직개편안 확정...어떻게 재편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덜어내는 행정' 기조 반영...11월 도의회 제출
'정책혁신기획실' 컨트롤 타워...학교안전업무 강화
20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강형인 교육청 교육행정과장이 확정된 교육청 조직개편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지난 17일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의 공약과제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조직개편안을 확정, 입법예고 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학생생활 전반의 건강 및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교육감의 핵심철학인 '덜어내고 지원하는 행정'을 실질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방향으로 추진됐다.

우선 교육청은 교육감의 교육철학과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 현행 '정책기획실'의 명칭을 '정책혁신기획실'로 변경했다.

정책혁신기획실에는 △정책기획과(명칭변경) △교육예산과(신설) △국제교육협력과(명칭변경)가 배치됐으며, 이에 따라 기획실은 기획, 예산, 대의회 업무 등의 실질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됐다.

아울러 이 교육감의 정책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해 제주교육과학연구원에 신설되는‘제주교육정책연구소’와 연계, 제주교육정책 중.장기 계획수립과 진단, 평가 등의 업무도 수행한다.

교육국의 경우에는 △학교교육과(명칭변경) △교원인사과(명칭변경) △미래인재교육과(명칭변경) △체육건강과 △학생생활안전과(명칭변경)등으로 재편됐다.

기존 '학교생활문화과'가 '학생생활안전과'로 명칭이 변경돼 학교폭력과 학교보건, 학생복지 등 학생 건강과 안전을 강화하는 업무가 통합.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 부서에는 학생안전관리 업무를 총괄 기획하고 전담하는 '학생안전담당'이 추가 신설된다.

각 교육지원청의 '평생교육체육과'도 '학생안전지원과'로 명칭이 바뀌었다.

이어 행정국에는 △총무과 △교육행정과 △교육재정과 △교육시설과(명칭변경)가 소속됐다.

교육재정과의 경우 학교 시설계약 업무를 지원하는 '학교계약 담당'이 신설됐다. 시설계약의 경우 전문가적인 영역이 필요하다고 판단, 각급학교에서 이뤄지고 있는 각종 시설에 관련된 종합적인 계약사항을 도교육청에서 총괄적으로 전담한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다문화교육의 전문성과 효율,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 제주국제교육정보원이 '다문화교육부'가 신설됐다.

다문화교육부는 국제교육정보원의 외국문화학습관과 연계, 다문화교육 정책.행정의 중심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에 따라 현재 제주시교육지원청에 소속돼 있는 다문화교육담당은 폐지된다.

교육청은 이 같은 내용의 조직개편 계획안이 담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20일 자로 입법예고 했다. 제주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최종 수정.확정된 조례안을 다음달 5일 제주도의회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최종의결된 조직개편안은 내년 3월 1일부터 공식 적용된다.

노조와의 갈등을 빚고 있는 인력 재배치와 관련한 사항은 학교시스템 TF팀 운영을 통해 조율과정을 거쳐 올 연말 종합계획에서 재조정된다.

이에 대해 강형인 교육청 교육행정과장은 "이번 조직개편안은 기구조례안이기 때문에 인력 재배치에 대한 사안이 포함돼 있지 않다. 해당 사안은 정원 규칙으로 조정되는 부분"이라며, "인력 재배치의 경우 학교시스템구축 TF팀에서의 조율과정을 거쳐 올 연말 안으로 관련 계획이 종합 수립될 계획"이라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오미란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처불쿠다 2014-10-20 20:46:38 | 211.***.***.214
말이 앞뒤가 안맞잖아요

어디서는 선배를 믿어라 너희가 염려하는 일이 생기도록 우리가 내버려 두겠느냐?
또 어디가서는 T/F에서 본청인력 학교 가서 교감 딱가리 하게 결정나면 ... 따라야 하지 않겠느냐?

모순입니다...
그만 내려오세요..

보기싫어 2014-10-20 19:56:54 | 27.***.***.4
저분 많이 변하셨어, 안타까워

절망 2014-10-20 12:20:33 | 203.***.***.226
조직개편이 아닌 조작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