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노 "도의회 예산편성 협의, 삼권분립 근간 흔들어"
상태바
전공노 "도의회 예산편성 협의, 삼권분립 근간 흔들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예산안 편성 이전에 의회와 사전협의를 거칠 것을 제주도정에 촉구한 것과 관련해 15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는 "지방자치와 삼권분립의 근간을 흔드는 심각한 지경"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전공노 제주지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예산 심의권을 갖는 도의회가 이제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집행부의 고유권한인 예산 편성까지 요구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과거 도의회는 예산심의과정에서 지역민원 해결이란 명분하에 '지역구 챙기기'가 극에 달해 도민의 혈세인 예산은 개인 호주머니에서 나오는 쌈짓돈인 양 선심성 예산증액을 해 왔다"며 "이런 편법적 예산편성은 그에 대한 오류나 불요불급, 적재적소에 사용될 것인지에 대한 검증이 안 되는 것은 물론이고 때로는 적절한 예산편성조차 되지 못해 업무담당자 입장에서 징계를 각오하고 집행하거나, 집행을 할 수 없어 불용액으로 남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감사원 감사에서도 재량사업비라는 명목으로 일정액의 재원을 배분했던 관행이 잘못을 지적한 바 있으며 예산편성권 공유 요구는 명백히 지방재정법에 예산 편성권과 심의권이 구분돼 있는 법적사항을 위반하고 예산제도 자체를 무력화하는 구태의연한 작태"라고 성토했다.

전공노 제주지부는 "도의회 배지를 달고 초심만으로 의정활동을 해쳐 나가는 것이 결코 쉽지만은 않다. 자신들이 존재감을 지역구민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지역구를 챙기는 것도 당연하다"면서도 "하지만 도민의 혈세인 예산은 개인 호주머니에서 나오는 쌈짓돈이 아니다"라고 못 박았다.

이들은 "앞으로 전공노 제주지부는 '도의원 의정활동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가동해 의원들이 의정활동을 냉철히 평가하고 도민들에게 가감 없이 공개할 계획"이라며 "참여를 원하는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도민의 편에서 소신 있게 의정활동을 하는 우수의원들의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전문] 도의회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라

도민들은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심의 과정을 보면서 제주도정의 잘못된 정책방향을 질타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의원들의 제주사랑의 열정을 보면서 하루의 고달픔을 잊고 밝은 제주의 미래를 꿈꾸며 위안으로 삼고 있다.

하지만 도의회 구성지 의장의 예산안 편성과 관련한 긴급 기자회견을 보면서 예산 심의권을 갖는 도의회가 이제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집행부의 고유권한인 예산 편성까지 요구하며, 지방자치와 삼권분립의 근간을 흔드는 심각한 지경에까지 이르렀음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과거 도의회는 예산심의과정에서 지역민원 해결이란 명분하에 ‘지역구 챙기기’가 극에 달해 도민이 혈세인 예산은 개인 호주머니에서 나오는 쌈짓돈인 냥 선심성 예산증액을 해 왔으며, 이런 편법적 예산편성은 그에 대한 오류나 불요불급, 적재적소에 사용될 것인지에 대한 검증이 안 되는 것은 물론이고 때로는 적절한 예산편성조차 되지 못하여 업무담당자 입장에서 징계를 각오하고 집행하거나, 집행을 할 수 없어 불용액으로 남는 경우도 왕왕 있어왔다.

감사원 감사에서도 재량사업비라는 명목으로 일정액의 재원을 배분하였던 관행이 잘못을 지적한바있으며 예산편성권 공유 요구는 명백히 지방재정법에 예산 편성권과 심의권이 구분되어있는 법적사항을 위반하고 예산제도 자체를 무력화하는 구태의연한 작태이다.
먼저 도의회에서는 도의회 심의과정에서 신규ㆍ증액편성 자체 관행을 없애고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에 우선하여 편성될 수 있도록 심의과정에서 철저를 기해 주길 바란다.

도의회 배지를 달고 초심만으로 의정활동을 해쳐 나가는 것이 결코 쉽지만은 않다. 자신들이 존재감을 지역구민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지역구를 챙기는 것도 당연하다. 하지만 도민이 혈세인 예산은 개인 호주머니에서 나오는 쌈짓돈이 아니다. 공정한 사회가 도의회에서 예외는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앞으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에서는 “도의원 의정활동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 가동하여 의원들이 의정활동을 냉철히 평가하고 도민들에게 가감 없이 도민들에게 공개 할 계획이다. 또한, 참여를 원하는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도민의 편에서 소신 있게 의정활동을 하시는 우수의원들에게 매년 감사패를 수여하고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지원해 나갈 것이다. 올해에는 “ 제주도의회 집행부 선심성, 소모성 예산 전액 삭감 청년 일자리 창출사업으로 편성”, “제주도의회 도민의 입장에서 예산 심의하고 저소득층 예산 확충”, “ 제주도의회 구태 답습 예산심의청산 개혁적 예산심의” 이러한 가제가 신문 지면상에 도배되어 일상의 고달픈 도민들에게 희망으로 다가 설 수 있길 진심으로 기대해 본다.

2014. 10. 15

전국공무원제주지역본부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