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진상조사' 강정주민 합의도출 불발
상태바
'제주해군기지 진상조사' 강정주민 합의도출 불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 임시총회, 3시간 격론 끝 결론 '유보'
10월 중 재논의...진상조사 수용여부 찬반 팽팽, 조율 진통
강정마을회가 30일 밤 제주해군기지 진상조사 수용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총회를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공약으로 제시한 제주해군기지 갈등문제 해결을 위한 진상조사에 대해 서귀포시 강정마을회가 이의 수용여부에 대한 결정을 일단 유보했다.

강정마을회는 30일 오후 7시30분 강정 의례회관에서 임시총회를 개최해 제주해군기지 진상조사를 수용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토론을 벌였다.

밤 10시가 조금 넘은 시각까지 이어진 총회에서는 이의 문제를 놓고 격론이 벌어졌으나, 찬반의견이 다양하게 표출되면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10월 중 토론회 등을 더 가진 후, 진상조사 수용여부 결정방식을 주민투표로 할 것인지, 혹은 협의방식으로 할 것인지를 결정한 다음 총회를 다시 열기로 했다.

이에따라 진상조사의 실시 여부는 빠르면 10월말쯤, 늦으면 11월에나 최종 결론이 날 전망이다.

이날 총회에서는 원 지사의 진상조사 제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이 표출되면서 중간중간 격론이 벌어졌다.

한 주민은 "반대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그냥 내주는 것은 너무 억울하다. 진상조사로 명예가 지켜지는 것이 아니다"며 "진상조사가 어느 정도 선에서 실시할지도 정해지지 않은 채 막연하게 실시하자는 것 아니냐"고 진상조사 계획의 구체성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는 또 " 지금까지 싸워 온 명예가 있는데 제주도에서 수위도 정해지지 않았고, 어떻게 할지 자료도 내놓지 않았는데 총회에 부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후, "그렇게 수십번 수천번 당했는데..."라고 강한 불신을 표출하며 사실상 반대입장을 개진했다.

또다른 주민은 "도지사의 권한이 정부보다 너무나 작다. 이런 상황에서 얼마만큼 진상조사를 할 수 있겠느냐"며 "그런 부분까지 결정한 후에 조사를 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진상조사가 그나마 주민들의 요구한 수준으로 될 수 있도록 제대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동균 전 마을회장은 "지난 도정에서 어땠었나. 우 지사(우근민 전 지사)가 해군기지 문제 철저하게 주민들의 편에 서서 절충안을 제시한다고 했는데, 그 말을 믿고 우 지사를 만났었는데, 주민들이 제시한 중요한 안은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전 회장은 "이번에도 졸속적인 조사가 될 수 있다. 야5당에서도 진상조사 한다고 했는데 바뀐게 없다"며 "원희룡 지사가 한나라당 최고위원까지 지냈는데, 진정성이 있다면 당 여론 만들어서 조사하겠다고 해야지 않나"고 반문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결정을 해버리면 저들이 원하는 대로 된다. 야5당 떄와 똑같아진다. 더 절충을 해보고 해야지 이 자리에서 결정하면 안된다"며 수용여부 결정을 일단 늦춰야 함을 강조했다.

또다른 주민은 "명예회복이 될지 안될지는 모르는 일 아니냐. 일단 조사를 시작하면서 명분을 쌓아야지 가만히 있는다고 누가 찾아와주나"라며 "이 자리에서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크게는 진상조사의 진정성 내지 구체적 실행계획 등을 확인한 후 결정해야 한다는 '신중론'과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나뉘었다.

강정마을회가 30일 밤 제주해군기지 진상조사 수용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총회를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조경철 마을회장은 총회가 끝난 후 "일단 10월에 토론회를 더 가지며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다시 총회를 열어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결정방식과 관련해 총회에서 일부 제시됐던 '주민투표' 방식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한편 이날 강정마을회가 진상조사에 대한 수용여부 결정을 내리지 않음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가 구상했던 일정도 다소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자치도는 강정마을회와 협의 결정을 전제로 해 10월 중 가칭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 지원 조례안'을 입법예고하고, 11월까지 조례안이 도의회에서 통과돼 공포되면 12월 중 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해 내년 1월 본격 조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