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1번과' 논란 혼돈 속으로..."상품화 안돼!"
상태바
'감귤 1번과' 논란 혼돈 속으로..."상품화 안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농업경영인연합 "감귤 1번과 상품허용 전면 유보하라"
제주도의회-농가 의견 전면 대치...고심 깊어지는 농정당국

비상품으로 규정돼 유통판매가 금지된 작은 크기의 감귤인 '1번과(果)' 논란이 날을 거듭할 수록 혼돈 양상을 띄고 있다.

제주도의회와 농업인을 중심으로 1번과를 상품으로 전면 허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일부 농업인 단체를 중심으로 1번과의 상품포함 여부는 전면 유보돼야 한다고 맞서고 있는 형국이다.

사단법인 한국농업경영인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와 한국여성농업인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는 29일 성명을 내고 "비상품감귤 1번과의 상품허용을 전면 유보하고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제주감귤은 2002년산이 대폭락하자 이듬해 농안법상의 유통명령제 시행으로 1번과와 9번과가 상품에서 배제됐고, 2004년 감귤조례와 규칙의 잇따른 개정으로 법적 근거를 마련한 이래 오늘에 이르렀다"며 "그동안 비상품감귤의 격리로 감귤농가들은 수년 동안 직간접적인 혜택을 보아온 게 사실"이라고 전제했다.

이어 "비상품감귤 1번과의 상품화 논쟁 자체가 소모적일 수밖에 없으며, 원칙을 무시하고 상품 포함을 건의하고 있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아직은 감귤 1번과의 상품화를 논할 시기가 아니다"라며 "감귤출하 기준이 안전성, 맛, 후숙처리 유무 등 복합적인 사항들에 대한 충분한 고찰없이 단순히 크기로만 개정하고자 하는 사유가 미흡하다"고 주장했다.

크기가 아닌 감귤의 당도를 중심으로 상품을 규정해야 한다는 농가의 주장에 대해 "지금의 평균 당도 수준으로는 감귤품질을 논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감귤농가 스스로 감귤품질을 높이는데 앞장서야 하고, 제주도정 역시 크기가 아닌 감귤품질로 감귤정책 방향을 바꾸기 위해서는 고품질감귤 생산을 위한 정책 실천 및 비파괴선과장을 늘리는 등 기반여건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감귤 1번과의 상품허용 문제에 대해 좀 더 신중하게 의견을 수렴하고 시장상황을 파악하는 등의 충분한 논의를 거친 후, 다시금 이 문제를 거론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하며, 전면 유보할 것을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그동안 감귤가격이 좋게 형성된 것은 노지감귤 출하초기 품질관리를 철저히 함으로써 초기 가격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고 주장했다.

또 "1번과와 9번과 등 비상품 감귤 격리를 통한 물량이 안정적으로 시장에 공급되면서 대도시 도매시장 가격이 지속적으로 좋게 형성된 것도 요인 중의 하나"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올해는 감귤예상생산량이 전년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추석명절 물량이 소비되지 않았고, 소과 발생비율이 높은 것은 물론 전체적으로 품질상태가 좋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감귤가격 폭락의 우려가 많은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감귤생산량 증가로 어느 정도 가격하락은 피할 수 없다하더라도 가격폭락은 막아야 한다는 게 우리의 입장이며, 비상품감귤 1번과의 철저한 시장격리만이 제주도 감귤농가 전체에게 공동으로 이익이 가는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존 제주도정의 '조정안'조차 농업인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와중에 일어난 반발 여론으로 인해 원희룡 도정의 고심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앞서 제주도정은 감귤품질규격 개선안을 담은 '제주도 감귤생산 및 유통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입법예고했다.

개선안은 현행 '0번과'에서 '10번과'까지 총 11단계로 나뉘어진 감귤 규격 중 상품감귤의 기준을 2S(49~54mm), S(55~58mm), M(59~62mm), L(63~66mm), 2L(67~70mm) 등 5단계로 재조정한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 5단계 규격에 포함되면 '상품', 포함되지 않으면 '비상품'으로 분류되는 것으로, 기존 1번과 중 49~51mm는 허용되나, 47~48mm 크기의 감귤은 상품에서 배척시킨다는 것이다.

이에대해 도의회에서는 구성지 의장까지 직접 나서 농업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1번과의 상품화를 전면 허용할 것을 촉구하는 반면, 제주도는 현재 입법예고된 안에서 추가적인 완화는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원희룡 지사도 지난 25일 기자간담회에서 "1번과를 전부 풀어달라는 요구를 하면서 원래 예정했던 합의를 기초부터 흔들면 시기적으로나 내용적으로 다시 원점에서 논의하기 때문에 난항을 겪게 된다"면서 추가적인 완화요구에 난색을 표명한 바 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