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고입전형 확정...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상태바
2015학년도 고입전형 확정...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성화고 취업자특별전형 우선 선발, 서귀여고는 폐지
국제학교 재학생에게도 응시자격 부여

제주지역 특성화고의 취업자특별전형이 우선 선발제로 바뀌고, 제주영어교육도시 국제학교 재학생에게 고입전형 자격이 주어졌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제주도내 30개 고등학교 7590명을 선발하는 '2015학년도 제주특별자치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세부계획' 및 '평준화지역 일반고등학교 입학전형 요강'을 18일 확정 발표했다.

우선 내년도 고등학교 입학정원은 제주시 평준화지역 일반고등학교 3154명을 비롯, 비평준화지역 일반고, 보통과, 자율형 공립고 등 일반고 모집 정원 총 5546명, 제주과학고와 제주외국어고, 남녕고(체육과) 등 특수목적고 180명, 특성화고 1864명으로 확정됐다.

2014학년도 모집 정원과 비교할 때 제주시 평준화지역 일반고는 2학급(오현고 1학급, 제주여고 1학급) 76명이 증원, 읍면지역 일반고 학급당 정원의 경우 지난해보다 3명 줄어든 29명으로 조정돼 129명이 감축됐다.

고등학교별 신입생 모집은 특수목적고, 특성화고, 일반고 특성학과를 대상으로 한 전기, 평준화지역 일반고, 비평준화지역 일반고, 자율형 공립고 등을 대상으로 한 후기 등 두 부문으로 나뉘어 실시된다.

전기 모집을 실시하는 학교는 학교별 전형 일정에 따라 후기 모집 원서접수 전 12월 5일까지 합격자가 발표된다. 전기 모집의 경우는 1개 학교만 지원할 수 있으며, 합격하면 입학등록 여부에 관계없이 후기 고등학교에 지원할 수 없기 때문에 학교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특수목적고인 제주과학고와 제주외국어고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 추천서, 면접 등을 활용한 '자기주도 학습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특성화고의 경우 내신성적만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나, 특성화고 '취업자특별전형'은 11월 24일에 응시원서를 접수,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쳐 11월 27일 합격자가 발표된다. 취업자특별전형 탈락자의 경우 특성화고 일반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후기 모집을 실시하는 일반고의 원서접수 기간은 12월 8일부터 11일까지며, 선발고사는 12월 19일에 실시된다. 비평준화지역 일반고 합격자는 12월 말, 평준화지역 일반고 합격자는 내년 1월 9일에 발표된다.

일반고(보통과 포함)는 내신성적 50%(180점)와 선발시험 50%(180점)를 적용해 총점(360점 만점)에 의해 남녀 구별 없이 선발하며, 자율형 공립고인 서귀포여고는 2015학년도부터 실시되는 일반고 교육역량강화 방안에 따라 우선선발(자기주도학습 전형)이 폐지, 후기 일반고 전형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선발을 진행한다.

이 외에도 제주지역 고등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제주영어교육도시 국제학교 재학생에게도 고입에 응시할 수 있는 전형 자격이 추가됐다.

고입 선발고사는 중학교에서 학습한 교과 중 체육을 제외한 9개 과목에서 전 학년, 전 범위에서 골고루 출제되며, 시험문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전국 공통으로 출제한다. 내신성적은 올해 처음으로 성취평가제 적용에 따른 고입내신 산출 방법에 의해 산출된다.

한편 2014학년 고입에서는 총 192명의 학생이 탈락했다.

◆전기 입학전형
▲특수목적고
△제주과학고 △제주외국어고 △남녕고(체육과)

▲특성화고 및 일반고 특성화과
△제주고 △한림공고 △한국뷰티고 △제주여상고 △서귀산과고 △중문고 △성산고(특성화과) △영주고(특성화과) △제주중앙고(특성화과) △함덕고(특성화과)

◆후기 입학전형
▲평준화지역 일반고
△제주사대부설고 △제주제일고 △제주중앙여고 △대기고 △오현고 △남녕고 △제주여고 △신성여고

▲비평준화지역 일반고(보통과 포함), 자율형 공립고
△서귀포고 △남주고 △삼성여고 △대정고 △대정여고 △한림고 △세화고 △애월고 △표선고 △서귀포여고(자율형 공립고) △성산고(보통과) △영주고(보통과) △제주중앙고(보통과) △함덕고(보통과).<헤드라인제주>

<오미란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