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공항 확충방안, 내년 8월가면 늦는다"
상태바
원희룡 "제주공항 확충방안, 내년 8월가면 늦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역결과 나오기 전 6개월 내 도민총의 모아져야"
"뒤늦게 도민의견 갈라지면, 타지역 경쟁 등에서 우려상황"
원희룡 제주지사.<헤드라인제주>

제주국제공항의 수용능력 포화시점이 '2018년'으로 조사돼 당장에 중장기적 공항 확충인프라 정책과 함께 단기적 대책이 요구되는 가운데,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8일 제주차원에서 6개월 이내에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방향에 대한 총의를 모아내야 한다고 역설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제주도의회 도정질문에서 밝혔던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방향에 대한 대안적 결론을 6개월 이내에 매듭지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최근 국토교통부의 제주항공 수요조사 연구용역에서 제주공항의 포화시점이 2018년으로 제시돼 중장기적 공항 확충인프라 정책과 함께 당장 4년 후의 단기적 대책이 발등의 불이 된 가운데, 이달 중 발주 에정인 '기존공항 또는 신공항 건설 비교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의 결과를 마냥 기다릴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용역은 내년 8월쯤 최종 보고서가 나올 예정이다.

원 지사는 "용역이라는게 1년동안 진행되는데 사실 큰 가닥은 초반에 거의 잡혀서 가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며 "따라서 내년 8월에 가서 (용역 결과를 보고) 도민의견을 모으는 것은 늦는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즉, 내년 8월 용역이 완료된 후 그 결과를 보며 도민사회 논의를 시작하는 것은 타이밍상 늦다는 지적이다.

원 지사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며 "여러가지 검토해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 현실적으로 예산이나 기술적인 문제나 산업적인 여러가지 문제의 논의대상이 돼야 할 부분들을 집중적으로 논의해서 가닥을 잡아야 용역도 부응해서 진행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또 "그렇기 때문에 언제까지 도가 결정하겠다는 차원이 아니라 논의 초반에 집중을 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주시면 큰 오해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는 원희룡 제주지사.<헤드라인제주>

그는 이어 "국토부, 기재부, 대통령이 키를 갖고 있고, 여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 공항공사인데,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며 "만약 민자가 들어오면 국가시설인데 운영권의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문제인데, 민자가 유치돼도 민자는 부대시설이지 공항 자체를 민간으로 줄 수는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돈을 중앙정부에 더 내놓으라는 차원으로 공항의 방향성을 잡으면 그게 발목 잡혀서 정부가 계속 재정을 토해내는 상황이 올 수 있다"며 "특히 다른 지역과 예산유치 경쟁이 붙을 수도 있어, 이런 우려되는 부분들을 해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주도가 선제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제주도민의 공론이다"며 "여론이 갈라져서 내년 8월까지 안이 갈라지면 정말 우리가 우려하는 사태가 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그렇지 않고 조기의 공론화 통해 제주도민이 똘똘뭉칠 의지가 있고, 제주도민들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성숙한 방안까지 뒷받침할 수 있다면 그 다음 대통령 의지만 남게 된다"면서 우선적으로 도민사회 총의를 모으는 일이 시급함을 강조했다.

원 지사는 "대통령 의지만 남는 상황이 되면 국가 차원에서 제주공항의 의미가 단순히 지역공항 중 하나가 아니라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의 해외이동관광객 동아시아 국제관광시장을 대한민국으로 끌고 들어오는 전략적인 유입부 역할을 할 수 있고, 제주도만의 국제관광 수요를 전국으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방안으로 공항을 접근하겠다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그러면서 "읍소만해서 되겠나"라며 "친박이냐 친이냐 예쁘니까 더 주고 이런 차원으로 가서는 안된다. 앞으로 중국과 한국과 일본과 나아가서는러시아 북한까지 내다보는 전략 차원의 제주공항이라는 충실하게 누구도 거부할 수 없는 압도적인 설득 논리를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대부분의 내용 준비와 논의의 큰 갈래를 잡는데 6개월 정도면 큰 가닥이 잡힐 것"이라며 "앞으로 한 달 내에 기초적인 토론 자료는 제주도가 최대한 수합해서 언론에도 공개하고 여론 수렴절차, 전문가 토의, 특히 국내적인 토론이 아니라 국제적인 토론으로 끌어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제주도가 공격적이고 발 빠르게 움직여야만 논의 자체가 될 수 있다"며 "논의를 본격적으로 물꼬를 만드는 것을 6개월 정도에 해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신공항인지 기존공항 확장인지 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방법의 문제로 가면 어느 한쪽을 기득권 떄문에 선호하는 쪽으로 싸우게 된다"며 "제주도와 대한민국을 위해 어떤 내용들이 전제가 돼야하는지 충분히 논의가 되면 각론은 좁혀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처음부터 각론과 방법을 갖고 논의하기 보다는 여러가지 방안으로 갔을때 현실적인 재원이나 기술적인 면이 어떻게 돼야하는지, 구체적인 것은 두가지 아닌가"라며 앞으로 논의 방향을 현 공항 확충, 그리고 기존공항 존치 속 신공항을 추가 건설하는 것으로 좁혀 검토해 나갈 뜻을 분명히 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남수각 2014-09-18 19:37:43 | 112.***.***.124
현 제주공항을 이전하게되면 제주시 지역은 엄청난 불황에 시달리다가 초토화 될지경에 이르게됩니다.많은 관광객들은 제주시지역엔 들리지도 않고, 관광시설이 좋은 산남지역만 가고 그자리에서 비행기 타고 가버리면 ,제주시의 상인들은 점포세도 못낼지경이 될것입니다.